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전공 및 HUSS 사업단 설명회

개요

  •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인재양성사업”을 소개하고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전공” 학생 모집 및 안내를 그 목적으로 함
  • 교내 “2024년도 1차 융복합창의전공 학생선발계획 일정”에 맞춰 본 사업에 대한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함으로써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궁극적인 목표로 함- 학생 모집일정 : 2025. 4. 7(월) ~ 2025. 4. 11(금)
  • 구체적인 내용은 전공의 내용(교과/비교과) 설명과 참여학생 혜택 5가지 안내(장학금/인턴십/학술연구/타 대학 협업/해외연수)로 구성
  • 질의/응답을 통해 학생들의 문의사항을 해소하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함

일정 및 진행

 


디지털 시대, 시에게 길을 묻다

개요

  • 안녕하세요, 충남대학교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인재양성사업단입니다. 저희 사업단에서 인문사회 분야의 저명 인사를 초청, 디지털 기술의 활용 가능성과 융합적 사고를 함양하고, 디지털 기술이 인문사회 분야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학생들이 미래 사회를 선도할 융합인재양성을 위한 [HUSS 명품 특강: 디지털 시대, 시에게 길을 묻다]를 개최합니다. 관심있는 학내·외 구성원 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디지털 시대, 시에게 길을 묻다
  • 일시: 2025. 4. 17.(목) 16:00 ~ 18:00
  • 장소: 충남대학교 도서관 강당
  • 주제: 디지털 시대, 시에게 길을 묻다
  • 초청 연사: 도종환 시인 ((전)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디지털 고고학 국내외 사례와 전망

개요

  • 안녕하세요, 충남대학교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인재양성사업단입니다. 저희 사업단에서 디지털 고고학 분야의 최신 동향과 발전을 심도 깊게 다루는 강연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국립문화유산연구원 학예연구관 최인화 연구관이 국내외 디지털 고고학 사례와 미래 전망에 대해 발표할 예정입니다. 디지털 기술이 고고학 연구에 미치는 영향과 가능성에 대해 깊이 있는 통찰을 제공하는 이번 강연에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일시: 2025. 5. 2.(금) 15:00 ~ 17:00
  • 장소: 충남대학교 인문대학(W7) 444호
  • 주제: 디지털 고고학 국내외 사례와 전망
  • 초청 연사: 최인화 (국립문화유산연구원 학예연구관)
 


구조주의에서 거대언어모델까지

개요

  • 안녕하세요, 충남대학교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인재양성사업단입니다. 구조주의에서 거대언어모델까지, 인공지능 언어 모델의 발전을 다룬 특별 강연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최신 AI 기술과 그 응용 분야에 대한 심도 깊은 분석까지 알아보는 기회! 이번 강연을 통해 구조주의 언어학에서부터 거대언어모델에 이르는 기술적 진화를 살펴보며, 인공지능 언어 모델의 미래를 조망해보세요. 관심있는 학내·외 구성원 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일시: 2025. 5. 8.(목) 16:00 ~ 18:00
  • 장소: 충남대학교 인문대학 문원강당 (W7 137호)
  • 주제: 구조주의에서 거대언어모델까지
  • 초청 연사: 이기황 박사 ((주)바이브컴퍼니)
 


생성형 AI의 핵심 그리고 미래

개요

  • 안녕하세요, 충남대학교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인재양성사업단입니다. 저희 사업단에서 생성형 AI의 핵심 원리와 미래를 다룬 심도 깊은 강연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이번 강연에서는 생성형 AI의 기술적 발전과 다양한 분야에서의 응용 가능성에 대해 상세히 다룹니다. AI의 창의적 활용과 그 발전 방향에 대해 깊이 있는 통찰을 제공하며, 향후 기술 발전이 우리의 생활과 산업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도 논의합니다. 관심있는 학내·외 구성원 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일시: 2025. 5. 22.(목) 16:00 ~ 18:00
  • 장소: 충남대학교 인문대학(W7) 444호
  • 주제: 생성형 AI의 핵심 그리고 미래
  • 초청 연사: 맹성현 교수 (테재대학 부총장, KAIST 명예교수)
 


디지털 기술(AR, VR, XR, 디지털 트윈)의 현재와 전망

개요

  • 안녕하세요, 충남대학교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인재양성사업단입니다. 저희 사업단에서 디지털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하는 강연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이번 강연에서는 AR, VR, XR, 디지털 트윈 등 최신 디지털 기술의 발전 상황과 이를 활용한 다양한 산업적 응용 사례를 다룹니다. 디지털 기술이 우리의 생활과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깊이 이해하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관심있는 학내·외 구성원 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일시: 2025. 5. 30.(금) 15:00 ~ 17:00
  • 장소: 충남대학교 인문대학(W7) 444호
  • 주제: 디지털 기술(AR, VR, XR, 디지털 트윈)의 현재와 전망
  • 초청 연사: 정상훈 대표 ((주)REMOSHOT)
 

HUSS 디지털 사회문제해결 아이디어톤

개요

  • 안녕하세요, 충남대학교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인재양성사업단입니다. 저희 사업단에서 2025 HUSS 디지털 사회문제 해결 아이디어톤 참가자를 모집합니다! 사회문제를 디지털 혁신으로 해결한다면? 지금, 당신의 아이디어가 필요한 순간! 관심있는 학내·외 구성원 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HUSS 디지털 사회문제 해결 아이디어톤이란? 충남대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인재양성사업단이 주최하는 디지털 기반 사회문제 해결 아이디어 경연대회입니다. (미래 비즈니스 모델 발굴까지!)
    • 진행 일정
    • 참가자 모집: ~5.22 목요일까지
    • 본선 진출팀 발표: 5. 23.(금)
    • 본선 워크숍: 5. 27.(화) 14:00 ~ 18:00 / 인문대학(W7) 444호
    • 최종 발표회: 6. 4.(수) 14:00 ~ 16:00 / 인문대학(W7) 문원강당(137호)
    • 참가 신청: huss@cnu.ac.kr
    • ※ 팀 구성: 총 5인 (참여학과 및 융합전공 이수자 중심)
    • 세부사항: 포스터 참고
 


디지털 시대의 문학

개요

  • 안녕하세요, 충남대학교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인재양성사업단입니다. 저희 사업단에서 디지털 시대의 문학을 탐구하는 특별 강연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이번 특강에서는 디지털 시대가 문학 창작과 해석에 미친 영향과 그 변화를 살펴봅니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문학의 새로운 가능성들이 어떻게 열리고 있는지, 그리고 미래 문학의 모습은 어떠할지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를 나누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관심있는 학내·외 구성원 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일시: 2025. 6. 5.(목) 16:00 ~ 18:00
  • 장소: 충남대학교 인문대학(W7) 444호
  • 주제: 디지털 시대의 문학
  • 초청 연사: 이택광 교수 (경희대학교)
 


생성형 AI 시대, 변화하는 언어처리 융합 지식

개요

  • 안녕하세요, 충남대학교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인재양성사업단입니다. 저희 사업단에서 생성형 AI 시대의 언어처리 융합 지식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펼치는 강연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이번 특강에서는 AI 기술이 언어처리 분야에 미치는 영향과 함께 변화하는 언어 처리 기술의 발전 방향을 다룹니다. AI 시대의 언어처리가 산업과 사회에 어떻게 융합되고, 어떤 혁신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에 대해 깊이 있는 통찰을 제공할 것입니다. 관심있는 학내·외 구성원 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일시: 2025. 6. 12.(목) 16:00 ~ 18:00
  • 장소: 충남대학교 인문대학(W7) 444호
  • 주제: 생성형 AI 시대, 변화하는 언어처리 융합 지식
  • 초청 연사: 이숙의 대표 ((주)마인즈 솔루션즈)
 

일본 해외 연수(인구구조+디지털)

개요

  • 일시: 2025. 6. 30.(월)-7. 4.(금)
  • 장소: 일본 (후쿠오카 및 구마모토현립대)
 

HUSS 융합캠프: HUSS 아카데미

개요

  • 일시: 2025. 7. 8.(화)-11.(금)
  • 장소: 경주 라한 셀렉트 호텔

2025 HUSS 융합캠프(아카데미) 강좌 현황 (강좌수: 24개 강좌(컨소시엄 별 3개 강좌))

  1. 김주연: 디지털 인문학, 스토리 산업이 되다 (디지털, 고려대학교, 인문사회디지털융합전공)
    • 1. 디지털 인문학에 대한 개괄적 설명: 인문학 데이터의 시각화
      2. Gephi를 활용한 문학과 스토리의 시각화 방법 및 사례: 레미제라블, 프랑켄슈타인
      3. 해당 경험을 바탕으로 스토리(IP) 산업에서의 창업 경험 소개: 캐릭터 유형화 및 고증자료
      4. 스토리 산업의 탄생과 현재의 흐름 (웹소설, 웹툰 등)5. 스토리 교육 콘텐츠 시장에서 고전 자료의 재탄생
  2. 박성우: 디지털 시대의 한자는 어떻게 살아남는가? : 콘텐츠 시대의 한자 인식과 활용디지털 (디지털, 국립순천대학교, 글로벌중국학)
    • 본 강의는 한자의 사회적, 문화적 의미를 살펴보고, 학습하기 어렵다는 보편적인 오해에 대하여 고민해 보도록 한다. 또한 디지털 AI시대인 지금 한자가 직면한 변화와 도전을 이해하고, 한자문화권에서의 실질적 활용 방안을 탐구한다. 결과적으로 한자 교육의 미래와 한자 활용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한다.
  3. 박지선: 디지털 시대의 범죄심리: 스토킹과 교제폭력 (디지털, 숙명여자대학교, 사회심리학과)
    • 최근 들어 스토킹과 교제 폭력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되어 극심한 사회적 불안과 우려를 낳고 있는 현 시점에서, 국내에서 실제 발생한 스토킹과 교제 폭력의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국내 스토킹 및 교제 폭력 범죄의 실태와 양상을 파악하고, 범죄자의 인지적, 정서적 특성에 대해 심리학적으로 접근하며, 특히온라인 스토킹과 사이버 폭력 등 디지털 범죄 양상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앞으로의 예방 및 대처 전략에 대해 모색한다.
  4. 연명흠: 지속가능디자인: 삶과 세상을 바꾸는 작은 아이디어들 (환경, 국민대학교, 공업디자인학과)
    • 1. 왜 지속가능디자인이 필요한가 - 지속가능디자인이란 무엇인가 / 배경은 무엇이고 어떻게 형성되어 왔나
      2. 사례로 보는 지속가능디자인 - 소재의 혁신: 무라벨 PET, Mylo 가죽 / 리사이클/업사이클: Freitag, Parley for the Oceans - 행동변화(넛지) 디자인: 농구대 쓰레기통, 전기 사용량 시각화 스마트미터 적정기술 디자인: 90%를 위한 디자인, M-PESA
      3. 우리에게 남는 질문들좋은 의도-실패하는 디자인 / 녹색소비의 한계 / 생태정의와 경제정의
  5. 전상융: 주제: 국제개발협력과 기후환경부제: 국제시회의 역할과 기후환경 위기 대응 (환경, 인하대학교, 기후위기대응융합사업단)
    • 현재 글로벌 사회는 기후환경 변화로 인한 위기 상황에 직면하여, 국제적 협력과 정책 조정이 더욱 절실해지고 있음. 이에 본 강의는 국제개발협력과 기후환경 문제의 연계성을 이해하는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함.2. 국제개발협력과 기후환경 문제의 핵심 쟁점인 국제시회의 역할과 기후환경 위기 대응 방안을 다루며, 현재 글로벌 사회와 한국의 현황 및 최근 이슈를 중심으로, 국제사회의 협력 체제와 한국의 역할을 모색하여 기후변화에 대한 글로벌 대응의 필요성과 도전 과제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함.3. 강의는 60분 동안 사례 분석, 영상 자료, 토론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기후환경 위기 해결을 위한 국제적 협력과 한국의 책임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전공별 관점에서 실천 방안을 모색하는 데 중점을 두어서 이를 통해 학생들이 글로벌 문제 해결에 이바지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유도하며 향후 자신의 직업 전문성을 고려하는 기회를 제공함.
  6. 정하윤: 기후문제와 국제정치 (환경, 국민대학교, 글로벌기후환경융합학부)
    • 기후위기는 더 이상 먼 나라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의 생존을 위협하는 문제로 가까이 다가왔습니다. 국제사회에서는 기후변화 문제해결을 위해 협상을 진행하면서 합의를 도출하고자 노력하였고, 그 결과 유엔기후변화협약, 교토의정서, 파리협정이 이루어졌습니다. 국가들을 비롯한 국제사회 구성원들은 각자의 자리에서 조치를 취하거나 대응 방안을 마련하며, 정책을 결정하고 이행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가 온실가스 배출 때문이라는 사실이 밝혀졌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문제해결이 쉽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요?이 강의에서는 현실주의 자유주의 구성주의와 같은 국제정치 접근법을 통해 기후변화 문제와 행위자들의 이해관계를 바라보고 설명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왜오랜 기간 국가들이 협상을 진행했음에도 해결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지, 국가들 외에 누가 참여하고 있고 누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지 등을 살펴봅니다.또한 안보, 인권, 시장, 에너지와 같은 이슈가 기후변화 정치와 어떠한 연관성을 가지는지, 기후변화로 인한 불평등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도 함께 고민해 볼 것입니다.이 강의를 통해 기후변화를 둘러싼 국제사회의 양상과 행위자들의 이해관계를 설명할 수 있고, 앞으로 어떤 일이 발생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입니다.
  7. 여영현: 시와 콘텐츠 (위험사회, 선문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 위험사회의 디지컬 중독과 반사회적 성향을 감소하고 건전한 힐링 콘텐츠의 제작의 필요성과 좋은 시, 현대시를 어떻게 읽고 쓰는지를 알게한다. 또한 어떤시와 시인이 콘텐츠화되어 확산되는 지를 알게 한다
  8. 이수정: AI 시대에 대학은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위험사회, 세종대학교, 교육학과)
    • AI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대학 교육의 내용과 방법, 역할에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고 있다.이 강의는 AI 시대에 필요한 핵심 역량과 교육 방향을 탐색하고, 대학이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해 학생들과 함께 비판적으로 논의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를 위해 먼저 대학과 대학 교육의 과거를 되짚어보고, 이어서 대학을 둘러싼 환경 변화와 ChatGPT 등 생성형 AI의 확산이 지식 생산과 전달 방식에 가져온 변화를 살펴본다. 과거 대학의 역할과 미래 대학의 역할을 비교·분석함으로써 변화의 방향을 이해하고자 한다.또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 역량(비판적 사고, 창의성, 의사소통역량, 협업 능력 등)을 소개하고, 학생들과 함께 대학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탐구한다.
  9. 김성호: 환경과 인권에 관한 유럽에서의 입법 (위험사회, 국립한밭대학교, 공공행정학과)
    • ‘공급망 실사법’으로 잘 알려져 있는 CSDDD(Corporate Sustainability Due Diligence Directive)의 취지와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함. 예를 들어, 아동 노동, 노예제, 노동 착취, 오염, 삼림 벌채, 과도한 물 소비, 생태계 훼손 등에 대해 강의함. 또한, 이 입법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함
  10. 박형준: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디자인 (인구구조, 성균관대학교, 행정학과)
    • 1. 공공정책·공공서비스, 왜 혁신이 필요한가? - 새로운 시대, 패러다임의 변화 / - 서비스디자인을 통한 공공서비스 혁신 / -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디자인
      2. 공공서비스디자인은 무엇인가? - 공공서비스디자인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 - 국내외 동향과 사례 - 정책디자인이란? 디자인 씽킹이란? / - 공공정책 공공서비스 혁신이 왜 필요한가?
      3. 인간중심, 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방법과 사용사례 - 집단지성을 활용한 문제해결, Fast Field Scanning / - 행동경제학을 적용한 대안개발 / - 대안적 시나리오 개발. 실행대안의 구체화 과정 / - 협업적 문제 해결 대안 집행
  11. 유재언: 결혼, 임신, 출산, 양육: 정부가 해주는 게 있어? (인구구조, 가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1. 결혼, 임신, 출산, 양육에 대한 인식(5분)
      2. 결혼, 임신, 출산, 양육에 대한 실태(5분)
      3. 결혼, 임신, 출산, 양육 지원정책에 대한 인식, 인지(5분)
      4. 주요 결혼, 임신, 출산, 양육 지원정책 소개(36분) : 결혼 지원정책(9분) : 임신 지원정책(9분) : 출산 지원정책(9분) : 양육 지원정책(9분)
      5. 결혼, 임신, 출산, 양육 지원정책에 대한 인식 변화(3분)
      6. 결혼, 임신, 출산, 양육에 대한 인식 변화(3분)
      7. 결혼, 임신, 출산, 양육 지원정책에 바라는 점(3분)
  12. 정모니카: South Korea’s Middle power Identity and the Refugee Policy Paradox (인구구조, 한동대학교, 국제어문학부 국제지역학)
    • This lecture explores the tension between South Korea’s self-claimed identity as a responsible mid이 epower and its highly restrictive refugee policy.While South Korea emphasizes international responsibility, human rights, and rule of law as central to its foreign policy, its refugee acceptance rate remainsamong the lowest among advanced countries. Drawing on cultural, social, and institutional explanations the lecture examines factors behind South Korea’srestrictive stance, including strong ethnic nationalism, public skepticism fueled by misinformation, and a bureaucratic focus on law and order over refugeeprotection. By situating these domestic dynamics within the broader context of South Korea’s middle power aspirations, the lecture assesses whether SouthKorea’s approach reflects a failure to meet global middle power expectations or points to a more complex evolution of its identity.
  13. 정효정: 창의성의 발견 (글로벌문화, 단국대학교, 혁신융합대학)
    • 우리는 종종 “난 창의적인 사람이 아니야”라고 말하곤 한다. 하지만 정말 그럴까? 이 강의는 ‘창의성’이라는 말을 거창하게 느껴왔던 사람들에게, 사실 창의성은 우리 모두 안에 이미 존재하는 것임을 깨닫게 해준다.‘창의성의 발견’에서는 디자인씽킹이 강조하는 창조적 자신감을 중심으로, 나만의 창의성은 어떤 모습인지, 일상에서 창의성은 어떻게 드러나는지, 그리고 다른사람들과 함께할 때 어떤 창의성이 발현되는지 함께 탐험하게 된다. 특별한 재능보다 중요한 건 나를 믿고 도전해보는 태도라는 것을, 실습과 대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느껴볼 수 있을 것이다.이 강좌는 정답을 맞히는 시간이 아니다. 나답게 생각하고, 표현하고, 연결하면서 창의성을 ‘다시’ 경험하는 시간이다. 낯설지만 재미있는 질문들과 실험적인 활동이 기다리고 있다. 나도 몰랐던 나를 발견하고 싶은 사람, 지금 이 순간부터 창의적인 나로 살고 싶은 사람에게 이 강좌를 추천한다.
  14. 고영리: K콘텐츠가 품은 상징과 의미 (글로벌문화, 동서대학교, 영상애니메이션학과)
    • 본 강의는 한국 전통 상징의 현대적 재해석과 글로벌 K 컬처에서의 의미 변화를 탐구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음양의 조화와 우주관을 담은 태극 문양이K-Pop 로고, 패션, 무대 디자인에 어떻게 재해석되는지 살펴보고, 장수와 행복을 상징하는 십장생 요소들이 K-드라마, 웹툰, 게임 캐릭터에 변형 적용되는 사례를 분석한다.매화, 난초, 국화, 대나무 등 사군자가 상징하는 전통적 덕목이 현대 K 컬처 콘텐츠의 캐릭터 설정과 내러티브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며, 악귀 퇴치와 장식성을지닌 단청 문양이 K-Pop 뮤직비디오, 무대 세트, 패션에 활용되는 방식도 알아본다.더불어 호랑이, 까치, 소나무 등 민화 속 상징들이 현대 미디어 콘텐츠에서 재창조되는 과정과 구름, 연꽃, 나비 등 길상 문양이 K 패키징과 영상 콘텐츠 등에 적용되는 사례를 분석하고 오방색(청, 적, 황, 백, 흑)의 전통적 의미와 K-Pop 그룹 아이덴티티, 뮤직비디오 색채 미학에 끼친 상징성을 함께 고찰한다.더불어 나전칠기, 조각보, 보자기 문양 등 전통 공예 문양과 한복의 선, 배색이 K-Pop 의상, 패션디자인, 영화 의상에 창의적으로 응용되는 양상을 살피고 한글과 한자 서예가 로고, 타이틀 디자인, 타투 아트 등으로 재탄생하는 사례를 살펴본다.여기에 부적, 무당, 굿 등 무속 문화의 시각적 요소가 K-호러, 판타지 드라마에 재해석되는 방식과 처마, 기와, 문살 등 건축 요소가 K-드라마 세트, 공연장, 전시공간에 응용되는 사례를 분석하며 마지막으로 제사, 혼례 등 전통 의례 속 상징이 K-드라마 서사와 시각적 표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도록 한다, 이 과정을 통해 전통 상징의 재발견과 글로컬(글로벌+로컬) 콘텐츠로서의 K 컬처의 미래를 전망한다.
  15. 정지원: 생성형 AI로 바꾸는 콘텐츠 제작의 미래 (글로벌문화, 한서대학교, 스튜디오메타케이)
    • 생성형 AI 기술이 콘텐츠 제작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소개하고, 드라마/영화 트레일러, 광고, 홍보 및 프로모션, 뮤직비디오 등 실제작 사례를 통해 콘텐츠 제작 패러다임 전환(제작 프로세스 변화, 크리에이터의 역할 재정의 등)을 설명합니다.
  16. 조윤숙: 매력적인 웹툰 주인공 만들기-캐릭터 애니어그램 (지역, 전주대학교, 웹툰만화콘텐츠학과)
    • 『매력적인 웹툰 주인공 만들기 캐릭터 에니어그램 은 모든 스토리의 중심동력인 주인공 을 효과적으로구현하기 위해 인간이 가지는 기본적인 욕망의 종류와 그 성취 방식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기 자신을 포함한 인물의 다양한 욕망과 한계를 이해함과 동시에 학생들 자신이 나고 자란지역 또는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역사적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다양한 영웅서사를 발굴하고재해석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이 수업은 이러한 방법을 통해 스토리텔링의 사회문화적의미와 기능을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나아가 단순한 서사 수집을 넘어 이야기 속에반영된 공동체 가치 시대정신 정체성 형성 과정을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분석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또한 지역 공동체와의 연계 활동을 통해 실천적 참여 경험을 제공하며 지역, 문화자산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프로젝트기반 학습(Project-Based Learning) 방식을 도입하여 지역사회의 문화적 활력 제고에도 기여하고자 한다.
  17. 김택경: 지역사와 로컬 크리에이터 (지역, 동국대학교, 사학과)
    • 1.지역사의 개념을 이해하고 지역사의 구축 활용 가치를 탐구한다.
      2.지역사 복원을 위한 문헌 자료를 수집하고 지역 조사를 수행한다.
      3.로컬 크리에이터의 역할과 중요성을 이해한다.
      4.지역사를 토대로 지역 공간의 창의적 활용 지역 비즈니스 모델 개발 그리고 지속 가능한 지역 혁신에 대한 통찰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18. 김민지: 지역위기 심화의 시대, 도시브랜드의 전략적관리: 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지역, 경북대학교, 지리학과)
    • 도시는 지역 간 활동의 주역으로 떠오른지 오래다. 심화한 도시 간 경쟁으로 인해, 도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도시를 어떻게 브랜딩하고 마케팅해야 하는 가에 대한 관심도 그 어느때 보다도 높아졌다. 이에 본 강의는 다양한국내외 사례를 토대로 도시브랜딩과 도시마케팅이 무엇인지를 살펴보는데 주 목적을 둔다.이를 통해 학생들이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이 갖고 있는 정체성이 무엇인지를 발견하고, 이를 토대로 해당 지역에적합한 마케팅과 브랜드전략 이 무엇인지를 고민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19. 진소연: 사회를 바로 보는 방법: 뉴스 바로보기 (사회구조, 서강대학교, 인문사회융합인재양성사업단)
    • 본 강의는 오늘날의 미디어 중심 사회를 살아가는 이용자에게 요구되는 미디 어 이용 역량을 이해하고이를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민주주의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는 뉴스 미디어로부터 다양한 사회적 정보를 수집하여 활용한다.뉴스는 개인적 의견을 강화 혹은 약화시키거나, 여론형성을 위한 최적화된 수단이다. 더욱이 급변하는 사회의 다각적인 측면을살펴보는 데에 적절한 정보 소비 방식이 뉴스 이용이라 할 수 있다. 뉴스 콘텐츠의 사회적 필요성 및 중요성, 활용 방법 등을학습하며, 올바른 뉴스 이용 습관을 형성 하고 보다 현명한 사회구성원으로 거듭난다.
  20. 라수현:AI시대를 리드하는 융합인재의 교감력 (사회구조, 단국대학교, 상담학과)
    • 이 강의는 HUSS 융합 인재의 핵심 역량 중 일부인 교감력과 실천력의 중요성을 조명할 것이다. AI시대에서는단순한 지식과 기술을 넘어, 사람을 연결하고 움직이는 능력이 필수적이다. 특히 ‘우뇌를 기반으로 한 의사소통’이라는신경과학적 개념을 중심으로 교감하여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적 변화를 만들어내는 방법을 탐구해 볼 것이다.
  21. 권기환: 세계화: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사회구조, 상명대학교, 글로벌경영학과)
    • 세계화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다들 막연하게만 알고 있는 것이 현실임 산업혁명 이후 최근까지 전개되어 온 세계화에 관하여 살펴볼 것임주요 시기별 세계화의 동인, 내용, 그리고 국제 사회에 미친 영향을 검토 패권 전쟁 심화, 미래 기술 현실화 등이 세계화의 미래에 끼칠 영향을 예측 미래 인재로서 우리가 준비해야 할 앞으로의 세계화를 미리 탐색
  22. 정동훈: Gen-AI 시대, 무엇을 준비할까? (글로벌공생, 광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 이 특강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를 살아갈 대학생에게 필요한 역량과 진로 탐색 방법을 제시한다.급변하는 기술 환경 속에서 자신이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찾는 것이 중요하며, Gen-AI와 같은 기술은이를 위한 도구로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발표자가 만든 '노래방론'을 통해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는지파악하는 것이 출발점이 되어야 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핵심 기술인 데이터와 인공지능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갖출 것을 제안한다
  23. 김병준: 글로벌 디지털 플랫폼 정부와 미래사회 (글로벌공생, 국민대학교, 행정학과)
    • 이 특강은 한국의 디지털 발전 경험을 중심으로, 디지털 전환과 인공지능(AI) 시대의 공공 거버넌스혁신을 조망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한국은 OECD 디지털 정부 평가에서 연속 1위를 기록하며,디지털 플랫폼 정부(Digital Platform Government, DPG) 모델을 성공적으로 구축해왔습니다.본 강의에서는 이러한 한국 디지털정부 구축과정의 전략, 기술 활용, 민관 협력 구조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통해 글로벌 디지털 전환 흐름 속에서 정부 역할의 변화와 혁신 방향을 이해하고자 합니다.아울러, 한국의 디지털정부 경험이 개발도상국을 포함한 글로벌 개발협력의 일환으로 확산되고 있는흐름도 함께 분석합니다. 디지털 기반의 공공서비스 혁신은 단순한 기술 전파를 넘어, 개발도상국의행정 역량 강화, 투명성 증대, 포용적 성장에 기여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나타난 교훈과 정책적 시사점을 함께 탐구합니다.또한, 미래사회에서의 디지털 플랫폼 정부 개념과 글로벌 거버넌스 구조의 진화 방향성도 함께 다룹니다.데이터, AI, 플랫폼 기술의 융합이 어떻게 전 세계적으로 공공 서비스 제공 방식을 재편하고 있으며,이에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글로벌 협력, 디지털 인권 보호, 포용적 발전 전략을 심도 있게 논의합니다.끝으로, 본강의는 온 인류가 함께 번영하는 글로벌 공생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디지털정부 모델의가능성과 과제를 제시합니다. 디지털 전환이 세계 각국의 격차를 좁히고, 모두를 위한 지속가능한발전을 이끌어내기 위한 전략적 접근법을 제시함으로써, 참가자들이 글로벌 시민으로서 디지털 혁신을통한 공공가치 창출에 대해 새로운 시야를 갖출 수 있도록 합니다.
  24. 이희원: 도시재생과 리빙랩 (글로벌공생, 선문대학교, 건축학부)
    • 시간의 흐름 속에서 기존도시는 점점 쇠퇴하게 되며, 사람들은 새로운 환경속으로 기존의 도시를 버리고 이주해 간다. 그러나 이러한 이동 속에서 지구의 환경은 파괴되어 가며, 인간들의 커뮤니티는 무너져 버리게 된다. 오래된 것을 아끼고 고쳐 쓰는 데에는 도시 또한 예외는 아니다. 기존 쇠퇴 도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통하여 지속가능한 도시를 구현할 필요가 있다. [UN의 SDGs 11번(Sustainable Cities and Communities)와 관련.] 도시를 인간의 삶과 생활의 터전으로서 바라볼 때, 기존 도시의 문제점을 밝혀내고 그 해결방안을 찾는 것은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된다. 주민들의 생활환경을 개선하며 동시에 다양한 지역 커뮤니티를 활성화 시키고, 지역의 경제활동을 활성화 시켜 기존 주민들이 삶이 터전을 스스로 개선시켜 갈수 있는 방법에 대한 리빙랩 사례를 살펴보고, 개인 아이디어를 도출해보고자 한다.
 

Digital HUSS 지역재생 글로벌 캠프

개요

  • 본 프로그램은 디지털 기술과 문화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지역재생 전략을 탐색하고, 한일 양국 청년 간의 교류를 통해 상호 이해와 협력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특히 일본 니이가타 지역의 성공적인 지역 창생 사례를 현장에서 체험하고, 이를 통해 참가자들의 글로벌 감각과 실천 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 본 프로그램을 통해 국제적 안목을 갖춘 지역재생 리더를 양성하고, 디지털 HUSS 참여 학생들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지속 가능한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개요

  • 사업명: D-HUSS 지역재생 글로벌캠프
  • 협력기관: 영남대학교 D-HUSS 사업단
  • 기간: 2025. 7. 15.(화)-19.(토)
  • 장소: 일본 니이가타현 일대
  • 참가대상: 교수 1명과 학생 2명
 

사회문제 해결 액션러닝 코칭

개요

  • 다가오는 AI 시대, 우리는 어떤 인재를 길러야 할까요? ‘제21회 대한민국 액션러닝 컨퍼런스 & HUSS 인문사회 융합인재양성 워크숍’에서는 인문사회와 AI 기술이 만나 만들어내는 미래 인재상과 학습 혁신 방안을 함께 모색합니다.
  • 일시: 2025. 8. 22.(금) 9:30 ~ 18:00
  • 장소: 충남대학교 융합교육혁신센터 컨벤션홀
  • 주요프로그램: 기조강연, 발표, 세미나, 성과공유 등
  • 참여대상: 인문사회 융합교육에 관심있는 교수 및 연구자, 고등교육 혁신 실무자 및 정책 관계자, 생성형 AI 학습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HUSS 인사이트

개요

  • “HUSS 인문사회의 지혜가 세상을 바꾼다!” 창의와 혁신이 시작되는 인문사회 베이스캠프, *HUSS 융합캠프(인사이트)*가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 일시: 2025. 8. 18.(월)-20.(수) 2박 3일
  • 장소: 곤지암 리조트
  • 행사내용: 데이터톤, 숏폼 공모전, AI 경진대회
  • 참여대상: 사업 수행대학 학부생 및 사업단 관계자 약 500명
  • 주요프로그램: 해커톤, AI경진대회, 숏폼 공모전 등
  • 참가문의: huss@cnu.ac.kr 혹은 042-821-8950 으로 문의
 

공동학술대회: 융합인재, 액션러닝으로 혁신하다!

개요

  • 다가오는 AI 시대, 우리는 어떤 인재를 길러야 할까요? ‘제21회 대한민국 액션러닝 컨퍼런스 & HUSS 인문사회 융합인재양성 워크숍’에서는 인문사회와 AI 기술이 만나 만들어내는 미래 인재상과 학습 혁신 방안을 함께 모색합니다.
  • 일시: 2025. 8. 22.(금) 9:30 ~ 18:00
  • 장소: 충남대학교 융합교육혁신센터 컨벤션홀
  • 주요프로그램: 기조강연, 발표, 세미나, 성과공유 등
  • 참여대상: 인문사회 융합교육에 관심있는 교수 및 연구자, 고등교육 혁신 실무자 및 정책 관계자, 생성형 AI 학습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처음으로

제4기 코퍼스언어학학교

개요

  • 코퍼스 검색부터 통계까지, 한 번에 배우는 언어 데이터 분석의 모든 것! 한국코퍼스언어학회와 충남대학교 디지털 융합인재양성사업단이 공동 주최하는 제4기 코퍼스언어학학교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Python과 R을 활용한 실습 중심의 강의로, 코퍼스 자료 분석의 이론과 실제를 함께 경험해보세요.
  • 주최: 충남대학교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인재양성사업단, 한국코퍼스언어학회
  • 주관: 충남대학교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인재양성사업단, 충남대학교 언어학과
  • 일시: 2025. 8. 29.(금)-30.(토)
  • 장소: 충남대학교 융합교육혁신센터 1층 컨벤션홀 (온라인/오프라인 동시 진행)
  • 강사진
    • 강범일 교수(연세대) 코퍼스 분석 도구를 이용한 언어 패턴의 탐색
    • 이용훈 교수 (충남대) Python을 활용한 ‘모두의 말뭉치’ 자료 검색
    • 이용철 교수 (한남대) R과 함께하는 코퍼스 분석: 빈도, 통계, 시각화까지 한 번에 끝내기
  • 신청 및 입금 방법 등 상세 내용은 포스터를 참고바랍니다.
  • 문의: 이메일: kacltutorial@gmail.com
 

CNU HUSS | CNU Humanities Utmost Sharing System
CNU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인재양성사업단
  • [34134] 대전시 유성구 대학로 99
    충남대학교 인문대학 W7-411호
    Phone: +82-42-821-5318, Email: huss@c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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