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전공> 정규 교과목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전공> 정규 교과목 목록

(2024.01.10. 현재)
curriculum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전공> 교과목 소개

  1. 디지털 기술 사회 상상력

    • Social Imagination in the Age of Digital Technology
    • 3-3-0 (고려대 개설교과목)
    • 2학년 1학기, 전공 기초, 이해 역량
  2. 디지털 환경과 윤리적 문제

    • Ethical Issues in the Digital Age
    • 3-3-0 (고려대 개설교과목)
    • 2학년 1학기, 전공 기초, 이해 역량
  3. 디지털 사회와 법

    • Digital Society and the Law
    • 3-3-0 (고려대 개설교과목)
    • 2학년 1학기, 전공 기초, 이해 역량
  4. 디지털 기술 시대 인간 가치에 대한 문학적 감수성과 상상력

    • Literary Sensibilities and the Imagining of Human Values in the Age of Digital Technology
    • 3-3-0 (고려대 개설교과목)
    • 2학년 2학기, 전공 기초, 활용 역량
  5. 정보 윤리와 다양성, 평등, 포용

    • Information Ethics and Diversity, Equity and Inclusion
    • 3-3-0 (숙명여대 개설교과목)
    • 2학년 2학기, 전공 기초, 이해 역량
  6. 디지털 사회에서 문학과 인간관계

    • Literature and Human Relationships in the Digital Society
    • 3-3-0 (충남대 개설교과목)
    • 2학년 2학기, 전공 기초, 활용 역량
  7. 디지털 시대의 언어와 언어학

    • Language and Linguistics in the Digital Age
    • 3-3-0 (충남대 개설교과목)
    • 3학년 1학기, 전공 핵심, 이해 역량
  8. 고전 데이터 처리와 비판적 AI 리터러시

    • Digital Classics and Critical AI Literacy
    • 3-3-0 (고려대 개설교과목)
    • 3학년 1학기, 전공 핵심, 활용 역량
  9. 인공지능과 자연언어처리 개론

    • Introduction to Artificial Intelligence and Natural Language Processing
    • 3-3-0 (충남대 개설교과목)
    • 3학년 1학기, 전공 핵심, 활용 역량
  10. 디지털 기술과 정보디자인

    • Digital Technology and Information Design
    • 3-3-0 (숙명여대 개설교과목)
    • 3학년 2학기, 전공 핵심, 활용 역량
  11. 디지털 시대의 광고 언어와 커뮤니케이션

    • Advertising Language and Communication in the Digital Age
    • 3-3-0 (충남대 개설교과목)
    • 3학년 2학기, 전공 핵심, 활용 역량
  12. 인공지능과 인간의 마음

    • Artificial Intelligence and Human Mind
    • 3-3-0 (충남대 개설교과목)
    • 3학년 2학기, 전공 핵심, 활용 역량
  13. 인지과학 및 언어 데이터 처리를 위한 큐레이션

    • Curation for Cognitive Science and Language Data Processing
    • 1-1-0 (충남대 개설교과목, 1학점 5주 편성)
    • 4학년 1학기, 전공 심화, 실천 역량
  14.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분석과 언어변화

    • Analysis of Digital Communication and Language Change
    • 3-3-0 (충남대 개설교과목)
    • 4학년 1학기, 전공 핵심, 실천 역량
  15. 언어 커뮤니케이션 장애 분석을 위한 파이썬 프로그래밍

    • Python Programming for Analyzing Language Communication Disorders
    • 3-3-0 (충남대 개설교과목)
    • 4학년 1학기, 전공 심화, 실천 역량
  16. 말소리장애 진단과 치료를 위한 음성 프로그래밍

    • Programming for the Diagnosis and Treatment of Speech Sound Disorders
    • 3-3-0 (충남대 개설교과목)
    • 4학년 1학기, 전공 심화, 실천 역량
  17. 머신러닝과 음성 장애 진단 예측

    • Machine Learning and Prediction of Voice Disorder
    • 3-3-0 (충남대 개설교과목)
    • 4학년 2학기, 전공 심화, 실천 역량
  18. 디지털 헬스 커뮤니케이션

    • Digital Health Communication
    • 3-3-0 (충남대 개설교과목)
    • 4학년 2학기, 전공 심화, 실천 역량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 복수 전공 | 부전공

충남대학교에서는 정부재정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언어와 커뮤니케이션, 뇌 · 인지과학, 빅데이터 그리고 인공지능을 아우르는 융합전공을 신설하게 되었습니다. 이 특화된 융합전공은 인문사회 분야 융합인재에게 필요한 논리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 전공을 학생 여러분들은 복수전공(39학점 이수), 부전공(24학점 이수), 마이크로디그리로 더 잘 알려진 소단위 전공(9학점 이수) 세 개 중에서 자유롭게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복수 · 부전공 신청은 매년 3월 말-4월 초 주관학과인 인문대학 언어학과(전화 (042) 821-6391) 혹은 사업단 행정지원실((042) 821-5318)에 하면 되고, 학칙에 따른 신청자격 외에 추가적인 신청 제한은 두고 있지 않습니다.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전공을 복수 · 부전공으로 이수하여 졸업하기 위해서는 정해진 학점 이외에 다음과 같은 6가지 요건 중에서 하나를 충족해야 합니다 (제정: 2024년 3월 8일).

  • 졸업논문: 디지털 융합전공 관련 자유주제 논문 제출
  • 학술대회 발표: 해당학과에서 인정하는 학술대회/심포지엄/학술워크샵 발표 - 구두/포스터 발표
  • 공모전/경진대회 수상: 전공 관련 공모전/경진대회 수상(장려상 이상)
  • 작동하는 SW 제작: 데모 가능한 형태의 SW 결과물 제출
  • 백마인턴십: 전공 관련 백마인턴십 3학점 이상 이수
  • 어학능력증명서:
    • 어학학성적표 제출시: TOEIC 700, TOEFL(IBT) 79, NEW TEPS 264, IELTS 6.0, TOEIC Speaking 120점 이상 중 하나의 성적표 제출 가능
    • 외국인 유학생의 경우에만 한국어능력시험(TOPIK) 5급 이상. 외국인 유학생 중 트위닝프로그램 참여 학생의 경우에는 한국어능력시험(TOPIK) 4급 이상으로 적용함
    • 유효기간 안내: 제출일 기준 최근 3년 이내, (1) 1학기 제출시 : 6/15까지, (2) 2학기 제출시 : 12/18까지

충남대학교 학칙(제88차 개정(2023. 10.13. 규정 제2112호))에 따라 <인문사회 융합전공>의 교과목 중 39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복수전공 학위를, 24학점 이상 이수하면 부전공 학위를 수여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 우리 대학교의 학칙을 소개합니다.

HUSS degrees

제56조(융복합창의전공[제목개정 2016.2.19.]) ① 학생은 자신의 주전공 외에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과정을 이수하여야 한다. 다만, 전공심화과정을 이수한 경우에는 그러지 아니하다.

  1. 복수전공 : 학생이 소속한 학과(부) 이외의 전공과정을 이수하는 전공 (개정 2016.2.19.)
  2. 연계전공 : 2이상의 학과 또는 전공이 연계하여 제공하는 전공(개정 2009.7.1)
  3. 자기설계전공 : 학생이 스스로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학과장 또는 전공주임교수가 인정하는 전공
  4. 산학융복합전공 : 2이상의 학과(부)가 산업체와 교육과정을 설계하여 제공하는 전공 (신설 2016.2.19.)
  5. 부전공 : 학생이 소속한 학과(부) 이외의 전공과정을 일정 학점 수 이상 체계적으로 이수하는 전공 (신설 2016.2.19.) (전문개정 2017.2.28.)

② 제1항 제1호·제2호·제3호·제4호 전공의 졸업소요학점은 각 39학점 이상으로 한다. (개정 2009.7.1., 2015.2.16., 2016.2.19.)

③ 제1항 제5호 전공의 졸업소요학점은 24학점 이상으로 하며, 주전공의 졸업소요학점은 54학점 이상으로 한다.(신설 2016.2.19.)

④ 제1항 각 호 전공의 이수자격 및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 (개정 2009.7.1., 항 변경 2016.2.19.)

제56조의2(소단위 전공과정) ①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학습 내용의 전문화ㆍ집중화와 학습 기간의 단기화에 초점을 맞춘 소단위 전공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신설 2021.2.25., 개정2022.2.28., 2023.8.7.)

② 제72조의 시간제 등록생은 소단위 전공과정을 이수할 수 있다.(신설 2023.8.7.)

③ 제1항의 소단위 전공과정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신설 2023.8.7.)

제56조의3(융합전공) ① 「고등교육법 시행령」제19조의제1항제2호 및 제3호에 따라 교내ㆍ외 2개 이상의 학과(부) 또는전공의 전임교원이 국내ㆍ외 타 대학과 교육과정을 융합하여 제공하는 융합전공을 둘 수 있다.

② 융합전공의 이수에 관한 사항은 제56조제2항 및 제3항에 따른다.[본조신설 2022.2.28.]

 

MD 디지털 활용 의사소통장애 전문가 양성 과정

과정 목표

본 디지털 융합 응용 과정에서는 의사소통장애 전문가 교육을 통해 디지털 문맹과 소외 등 사회적 병리 현상에 대한 인문학 중심 융합적 문제 해결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함

필요성

  • 공감과 소통에 기초한 인간의 ‘공존’ 가치 모색: 디지털 기술 발달로 인해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에서 발생하는 가장 큰 문제는 기계를 중심으로 ‘효율화’, ‘기능화’에 집중하는 구조로 발생하는 ‘인간다움의 상실’이라 할 수 있음.
  • 공감과 소통으로 대변되는 ‘공존’의 가치는 향후 인류가 반드시 지켜야 할 중심 가치라 할 수 있으며, 사회적, 기술적 약자에 관한 인식 및 대응은 ‘우리가 어떻게 함께 할 것인가’로 표명되는‘공존’의 가치에 그 뿌리를 내리고 있다고 할 수 있음.
  • 디지털 시대에 소외와 의사소통 장애를 겪는 사회적 취약계층의 행복추구와 사회적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언어 커뮤니케이션 장애의 ICT 기반 진단과 중재 고도화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이를 위한 융복합 인재의 육성 필요성 대두

운영계획: 다음 네 과목 중 세 과목(9학점) 이상 이수

MD1 curriculum

  • 기초 공통: 디지털 사회와 법 (고려대학교 개설 교과목)
    •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인터넷, 데이터, 온라인 플랫품 등의 활용이 전 사회 분야에서 일상화되면서 발생하는 제반의 법 문제를 학습
    • 디지털 사회 전통적 직역 간의 이해관계 충돌로 인한 분쟁을 이해하고 해결책 탐구
  • 전공핵심: 언어 커뮤니케이션 장애 분석을 위한 파이썬 프로그래밍 (류병래 교수, 언어학과)
    • Python을 이용한 언어 텍스트와 음성자료 처리 역량을 함양하여 언어치료에 실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 학습
    • Python 기초, Python을 사용한 음성 언어 처리, Python Speech Recognition 라이브러리 사용, PyDub을 이용한 오디오 파일 조작, 구어에서 전사된 텍스트 처리 실습
    • OpenCV(Open Computer Vision Library)를 활용한 수어(Sign Language) 동작 인식 및 한국어로의 자동번역 시스템 구현 설계 및 실습
  • 전공심화: 말 장애 진단과 치료를 위한 음성 프로그래밍(성철재 교수, 언어학과)
    • 말 장애 진단과 치료를 위한 음성 프로그래밍
    • 말장애 관련 음성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 있어 필요한 반자동 레이블링, 분절음 분석과 함께 운율 분석의 고급 과정 학습
    • 음성・음향분석 소프트웨어 Praat 에디터의 사용법 학습 및 말장애 음성 분석을 위한 Praat 코딩 능력 함양
  • 전공심화: 디지털 헬스 커뮤니케이션 (노수림 교수, 심리학과)
    •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과 소셜 미디어, 블로그, 비주얼 콘텐츠 등의 도구들을 활용하여 헬스 관련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과 전략을 탐구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기술 습득

이수 후 진로

본 의사소통장애 디지털 전문가 과정을 통해 인문학 중심 융합적 문제 해결 역량을 갖춘 인재는 언어재활전문가의 예비 과정으로 학문 후속세대 양성을 위한 대학원으로 진학하거나, 대학원 과정을 거쳐 언어치료실 운영하거나 음성관련 상담가 및 치료 전문가 등 언어치료 관련 분야로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할 수 있음. 또한, 인지심리적 이론과 실천 역량을 갖춘 웰빙 헬스케어 분야로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할 수 있음.

 

MD 디지털 의사소통 전문가 양성 과정

과정 목표

본 디지털 융합 실천 과정에서는 디지털 언어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교육을 통해 디지털 시대 의사소통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한 문제 인식과 인문학 중심 융합적 문제 해결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함

필요성

  • 의사소통의 근간은 언어와 말이고 디지털 사회에서의 언어 사용에 대한 고찰은 매우 중요함.
  • 또한 현실의 구체적 문제와 동떨어진 추상적 가치에 함몰되는 교육이 아니라, 사회문제 해결에 참여해 그 과정에서 고려되는 다양한 인문학적 가치를 활발하게 공유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함.
  • 이를 위해 디지털 사회를 이해하고 기술 개발과 활용을 통한 인간 중심 소통 전문 융합인재 양성하는 것이 필요

운영계획: 다음 세 과목(9학점) 이수

MD2 curriculum

  • 기초 공통: 디지털 시대의 언어와 언어학 (윤수연 교수, 언어학과)
    •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디지털 사회 언어 사용에 관련된 문제 접근
    • 인터넷 사용 격차에 따른 언어 변이와 소외, 온라인 상의 과도한 언어 폭력과 혐오 표현, 기계 번역의 문제 등 분석 및 고찰
  • 전공핵심: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분석과 언어변화 (최재훈 교수, 영어영문학과)
    • 디지털 기기 발전으로 인한 의사소통 양식의 변화가 영어 사용에 미치는 영향 분석
    • 단어, 구, 문장의 형태, 철자법의 변화 가능성 및 속도, 원인, 인간관계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선택 등 다양한 관점에서 변화 양상을 논의
    • 영어 코퍼스 분석 능력, 커뮤니케이션 수단과 인간관계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 증진
  • 전공핵심: 디지털 시대의 광고 언어와 커뮤니케이션 (류병래 교수, 언어학과)
    • 광고와 광고언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뉴미디어 디지털 시대의 광고 언어의 언어학적인 분석 능력, 그리고 광고 카피와 브랜드네이밍의 창의적 작성 능력 함양을 목표
    • 광고 언어와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제 광고 카피와 브랜드네임을 직접 코퍼스언어학적으로 수집하고 추출하여 다양한 시각에서 분석

이수 후 진로

본 디지털 의사소통 전문가 과정을 통해 인문학 중심 융합적 문제 해결 역량을 갖춘 인재는 카피라이터나 브랜드 네이밍 및 관련 광고 커뮤니케이션 분야 혹은 언론이나 방송 등 저널리즘 관련 분야로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할 수 있음.

 

MD 자연언어 이해 인공지능 전문가 양성 과정

과정 목표

본 디지털 융합 기술활용 과정에서는 자연언어 이해 인공지능 전문가 교육을 통해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기술 개발과 활용을 학습하여 인간 중심 소통 전문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함

필요성

  • 디지털 기술 활용을 매개한 ‘공공’ 가치 실현: 본 MD 과목들은 구체적 현실에 기반을 둔 ‘공공’ 가치의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함.
  • 디지털 환경이 보편화된 현 사회에서 공공 가치의 실현은 필연적으로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이해와 응용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요구되는 역량을 강화하고 실제 현실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협력 체제를 갖추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음.
  • 이를 위한 ICT 기반의 기술과 빅데이터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융복합 인재의 육성 필요성 대두

운영계획: 다음 네 과목 중 세 과목(9학점) 이상 이수

MD3 curriculum

  • 기초 공통: 디지털 기술 사회 상상력 (고려대학교 개설 교과목)
    • 기술사적 이해를 바탕으로 인공지능을 포함한 디지털 기술 전체와 인간사회의 만남을 간학제적으로 조망
    • 새로운 기술이 사회적으로 수용되고 승인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그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실천을 상상
  • 전공핵심: 인공지능과 자연언어처리 개론 (이공주 교수, 전파정보통신공학과)
    • 인문사회분야 전공의 문제를 인공지능 기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초 지식과 기술 학습
    • 딥러닝 기반 자연언어처리에 대한 이해와 활용 기법 학습
  • 전공핵심: 인공지능과 인간의 마음 (한석원 교수, 심리학과)
    • 인지과학에 대한 고찰과 인공지능에 대한 기초적 학습을 동시에 진행하여, 인지처리 및 언어 학습, 이해과정에 대해 구체적이고 정량적인 이해 증진
    • 인간의 사고와 기계의 사고의 유사점, 차이점, 상호보완점에 대한 통찰
  • 전공심화: 머신러닝과 음성 장애 진단 예측 (성철재 교수, 언어학과)
    • 미래의 원격 진료를 위한 준비적 작업으로 음성, 음향 데이터 정보만으로 음성장애를 진단하고 예측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론을 음성학과 고급 통계학을 기반으로 학습
    • 캡스톤 디자인

이수 후 진로

본 자연언어 이해 인공지능 전문가 과정을 통해 인문학 중심 융합적 문제 해결 역량을 갖춘 인재는 코딩 역량을 갖춘 빅데이터 기반 언어처리전문가로서 연구소, 대기업, 이커머스 기업, 언어정보처리 벤처기업, 정부기관 등으로의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할 수 있음.

 

CNU HUSS | CNU Humanities Utmost Sharing System
CNU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인재양성사업단
  • [34134] 대전시 유성구 대학로 99
    충남대학교 인문대학 W7-411호
    Phone: +82-42-821-5318, Email: huss@cnu.ac.kr
현재 접속 (G: 7 명 | M: 0 명)
  • 총방문객: 37,453 명 | 하루 최대방문: 319 명
    이달 방문: 2,895 명
    오늘 방문: 86 명 | 어제 방문: 153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