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전공> 정규 교과목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전공> 정규 교과목 목록

(2025.04.01. 현재)

1학년

학기 이수 구분 역량 영역 교과목 번호 국문 영문 학점 시수 평가 방법 비고
1-1전공기초이해역량1111-1001고고학개론Introduction to Archaeology3-3-0절대평가MD8과목
1-1전공기초이해역량1108-1005언어학개론Introduction to Linguistics3-3-0상대평가
1-1전공기초이해역량1215-1003컴퓨터프로그래밍 1Computer Programming 13-2-2상대평가
1-2전공기초이해역량1108-1006일반언어학General Linguistics3-3-0상대평가
1-2전공기초이해역량1215-1004컴퓨터프로그래밍 2Computer Programming 23-2-2상대평가

2학년

학기 이수 구분 역량 영역 교과목 번호 국문 영문 학점 시수 평가 방법 비고
2-1전공기초이해역량1108-2018디지털 기술 사회 상상력Social Imagination in the Age of Digital Technology3-3-0절대평가MD3/MD11과목 고려대 MOOC
2-1전공기초이해역량1789-2001디지털 문화유산Digital Cultural Heritage3-3-0절대평가MD8과목
2-1전공기초이해역량1108-2017디지털 사회와 법Digital Society and the Law3-3-0절대평가MD1/MD6과목 고려대
2-1전공기초이해역량1536-2001디지털 환경과 윤리적 문제Ethical Issues in the Digital Age3-3-0절대평가MD6과목 고려대 MOOC
2-1전공기초이해역량5000-1148문화 읽기와 비평Reading and Critiquing Culture3-3-0절대평가MD11과목 한남대
2-1전공기초이해역량5000-1145역사콘텐츠 입문Introduction to Historical Content3-3-0절대평가MD8과목 한남대
2-1전공기초이해역량1111-2005한국선사고고학(고적답사포함)Prehistoric Archaeology of Korea3-3-0상대평가
2-1전공핵심이해역량1106-2020일본사회와 서브컬처Japanese Society and Subculture3-3-0절대평가MD5과목
2-1전공핵심이해역량1106-2016일본의대중문화Japanese Pop Culture3-3-0절대평가MD5과목
2-1전공심화이해역량1133-2014생물심리학Biological Psychology3-3-0절대평가MD10과목
2-1전공심화이해역량1108-2014음성데이터통계분석Statistical Analysis of Speech Data3-3-0절대평가
2-2전공기초이해역량5000-1147노화와 정신건강Aging and Mental Health3-3-0절대평가MD10과목 한남대
2-2전공기초이해역량1536-2002디지털 기술 시대 인간 가치에 대한 문학적 감수성과 상상Literary Sensibilities and Imaginings of Human Values in the Age of Digital Technology3-3-0절대평가고려대(MOOC)
2-2전공기초활용역량1536-2004디지털 시대의 문학과 인간관계Literature and Human Relationships in the Digital Age3-3-0절대평가MD11과목
2-2전공기초이해역량1102-2004영어학개론Introduction to English Linguistics3-3-0상대평가
2-2전공기초이해역량1536-2003정보윤리와 다양성, 평등, 포용Information Ethics and Diversity, Equity and Inclusion3-3-0절대평가숙명여대(LMS) MD6 과목
2-2전공기초이해역량5000-1139AI로 하는 관광 면접 영어AI in Tourism English Interview3-3-0절대평가MD4과목 선문대
2-2전공심화이해역량1106-2018일본문화콘텐츠Japanese Culture Contents3-3-0절대평가MD5과목

3학년

학기 이수 구분 역량 영역 교과목 번호 국문 영문 학점 시수 평가 방법 비고
3-1전공핵심이해역량1108-1009디지털 시대의 언어와 언어학Language and Linguistics in the Digital Age3-3-0절대평가MD2과목
3-1전공핵심활용역량1536-3001고전 데이터 처리와 비판적 AI 리터러시Digital Classics and Critical AI Literacy3-3-0절대평가고려대 MD11 과목
3-1전공핵심활용역량5000-1143디지털 저작권법Digital Copyright Law3-3-0절대평가MD6과목 한밭대
3-1전공핵심활용역량5000-1146문화심리학Cultural Psychology3-3-0절대평가MD9과목 한남대
3-1전공핵심활용역량1108-2016인공지능과 자연언어처리 개론Introduction to Artificial Intelligence and Natural Language Processing3-3-0절대평가MD3과목 LMS
3-1전공핵심활용역량1108-3023인문사회과학을 위한 파이썬 프로그래밍Python Programming for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3-3-0절대평가MD1과목 ZOOM
3-1전공핵심활용역량1111-3009중국고고학개설Introduction to Chinese Archaeology3-3-0상대평가
3-2전공핵심활용역량5000-1140글로벌 상생을 위한 AI 활용AI Application for Global Coexistence3-3-0절대평가MD4과목 영남대
3-2전공핵심활용역량1536-3002디지털 기술과 정보디자인Digital Technologies for Information Design3-3-0절대평가숙명여대 MD7과목
3-2전공핵심활용역량1108-3020디지털 시대의 광고 언어와 커뮤니케이션Advertising Language and Communication in the Digital Age3-3-0절대평가MD2/MD7과목
3-2전공핵심활용역량5000-1144사회 빅데이터 분석Social Big Data Analytics3-3-0절대평가MD7과목 한남대
3-2전공핵심활용역량1133-4019인공지능과 인간의 마음Artificial Intelligence and Human Mind3-3-0절대평가MD3/MD9과목
3-2전공핵심활용역량1133-2003학습심리학Psychology of Learning3-3-0절대평가MD9과목
3-2전공핵심활용역량1108-3007화용론Pragmatics3-3-0절대평가MD7과목
3-2전공심화활용역량1789-3001고대 동아시아의 고분(고적답사)Ancient East Asian Tombs3-3-0절대평가MD8과목
3-2전공심화활용역량1536-3003디지털시대의일본고전Japanese Classics in the Digital Age3-3-0상대평가
3-2전공심화활용역량1106-3016한일비교문화Comprehension of Korea-Japan3-3-0상대평가
3-2전공심화활용역량1102-2012현대영미시의이해Understanding Contemporary British & American Poetry3-3-0상대평가

4학년

학기 이수 구분 역량 영역 교과목 번호 국문 영문 학점 시수 평가 방법 비고
4-1전공심화실천역량1133-4013노화심리학Psychology of Aging3-3-0절대평가MD10과목
4-1전공심화실천역량1536-4002디지털 융합 캡스톤디자인 기초Basic Capstone Design for Digital HUSS3-2-2절대평가
4-1전공심화실천역량1102-4013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분석과 언어변화Analysis of Digital Communication and Language Change3-3-0절대평가MD2과목 ZOOM
4-1전공심화실천역량1108-4014말소리장애 진단과 치료를 위한 음성 프로그래밍Programming for the Diagnosis and Treatment of Speech Sound Disorders3-3-0절대평가MD1과목
4-1전공심화실천역량1536-4003융합인문 콘텐츠의 기획 및 제작Planning and Production of Integrated Humanities Content3-3-0절대평가MD5과목 한남대
4-1전공심화실천역량1536-4001인지과학 및 언어 데이터 처리를 위한 큐레이션Curation for Cognitive Science and Language Data Processing1-1-0절대평가1학점 5주 편성
4-1전공심화실천역량1133-4015인지신경심리학Cognitive Neuropsychology3-3-0절대평가MD9과목
4-1전공심화실천역량1108-4019캡스톤디자인 ICapstone Design I3-2-2절대평가
4-1전공심화실천역량1536-4004HUSS 융합캠프 1HUSS Convergence Camp 11-1-0P/F
4-2전공심화실천역량1536-4005디지털 융합 캡스톤디자인 심화Advanced Capstone Design for Digital HUSS3-2-2절대평가
4-2전공심화실천역량1133-4020디지털 헬스 커뮤니케이션Digital Health Communication3-3-0절대평가MD1/MD10과목 ZOOM
4-2전공심화실천역량1108-4013머신러닝과 음성 장애 진단 예측Machine Learning and Prediction of Voice Disorder3-3-0절대평가MD3과목 ZOOM
4-2전공심화실천역량1106-4011일본사회문화 캡스톤디자인Japanese Society and Culture Capstone Design3-2-2절대평가
4-2전공심화실천역량1536-4006지산학 리더십 아카데미Triple Helix Leadership Academy1-1-0P/F고려대
4-2전공심화실천역량5000-1141지역재생과 디지털 문화기획Local Regeneration and Digital Cultural Planning3-3-0절대평가MD4과목 영남대
4-2전공심화실천역량1108-4020캡스톤디자인 IICapstone Design II3-2-2절대평가
4-2전공심화실천역량1536-4007HUSS 융합캠프 2HUSS Convergence Camp 21-1-0P/F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 복수 전공 | 부전공

충남대학교에서는 정부재정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언어와 커뮤니케이션, 뇌 · 인지과학, 빅데이터 그리고 인공지능을 아우르는 융합전공을 신설하게 되었습니다. 이 특화된 융합전공은 인문사회 분야 융합인재에게 필요한 논리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 전공을 학생 여러분들은 복수전공(39학점 이수), 부전공(24학점 이수), 마이크로디그리로 더 잘 알려진 소단위 전공(9학점 이수) 세 개 중에서 자유롭게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복수 · 부전공 신청은 매년 3월 말-4월 초 주관학과인 인문대학 언어학과(전화 (042) 821-6391) 혹은 사업단 행정지원실((042) 821-5318)에 하면 되고, 학칙에 따른 신청자격 외에 추가적인 신청 제한은 두고 있지 않습니다.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전공을 복수 · 부전공으로 이수하여 졸업하기 위해서는 정해진 학점 이외에 다음과 같은 6가지 요건 중에서 하나를 충족해야 합니다 (제정: 2024년 3월 8일).

  • 졸업논문: 디지털 융합전공 관련 자유주제 논문 제출
  • 학술대회 발표: 해당학과에서 인정하는 학술대회/심포지엄/학술워크샵 발표 - 구두/포스터 발표
  • 공모전/경진대회 수상: 전공 관련 공모전/경진대회 수상(장려상 이상)
  • 작동하는 SW 제작: 데모 가능한 형태의 SW 결과물 제출
  • 백마인턴십: 전공 관련 백마인턴십 3학점 이상 이수
  • 어학능력증명서:
    • 어학학성적표 제출시: TOEIC 700, TOEFL(IBT) 79, NEW TEPS 264, IELTS 6.0, TOEIC Speaking 120점 이상 중 하나의 성적표 제출 가능
    • 외국인 유학생의 경우에만 한국어능력시험(TOPIK) 5급 이상. 외국인 유학생 중 트위닝프로그램 참여 학생의 경우에는 한국어능력시험(TOPIK) 4급 이상으로 적용함
    • 유효기간 안내: 제출일 기준 최근 3년 이내, (1) 1학기 제출시 : 6/15까지, (2) 2학기 제출시 : 12/18까지

충남대학교 학칙(제88차 개정(2023. 10.13. 규정 제2112호))에 따라 <인문사회 융합전공>의 교과목 중 39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복수전공 학위를, 24학점 이상 이수하면 부전공 학위를 수여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 우리 대학교의 학칙을 소개합니다.

HUSS degrees

제56조(융복합창의전공[제목개정 2016.2.19.]) ① 학생은 자신의 주전공 외에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과정을 이수하여야 한다. 다만, 전공심화과정을 이수한 경우에는 그러지 아니하다.

  1. 복수전공 : 학생이 소속한 학과(부) 이외의 전공과정을 이수하는 전공 (개정 2016.2.19.)
  2. 연계전공 : 2이상의 학과 또는 전공이 연계하여 제공하는 전공(개정 2009.7.1)
  3. 자기설계전공 : 학생이 스스로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학과장 또는 전공주임교수가 인정하는 전공
  4. 산학융복합전공 : 2이상의 학과(부)가 산업체와 교육과정을 설계하여 제공하는 전공 (신설 2016.2.19.)
  5. 부전공 : 학생이 소속한 학과(부) 이외의 전공과정을 일정 학점 수 이상 체계적으로 이수하는 전공 (신설 2016.2.19.) (전문개정 2017.2.28.)

② 제1항 제1호·제2호·제3호·제4호 전공의 졸업소요학점은 각 39학점 이상으로 한다. (개정 2009.7.1., 2015.2.16., 2016.2.19.)

③ 제1항 제5호 전공의 졸업소요학점은 24학점 이상으로 하며, 주전공의 졸업소요학점은 54학점 이상으로 한다.(신설 2016.2.19.)

④ 제1항 각 호 전공의 이수자격 및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 (개정 2009.7.1., 항 변경 2016.2.19.)

제56조의2(소단위 전공과정) ①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학습 내용의 전문화ㆍ집중화와 학습 기간의 단기화에 초점을 맞춘 소단위 전공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신설 2021.2.25., 개정2022.2.28., 2023.8.7.)

② 제72조의 시간제 등록생은 소단위 전공과정을 이수할 수 있다.(신설 2023.8.7.)

③ 제1항의 소단위 전공과정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신설 2023.8.7.)

제56조의3(융합전공) ① 「고등교육법 시행령」제19조의제1항제2호 및 제3호에 따라 교내ㆍ외 2개 이상의 학과(부) 또는전공의 전임교원이 국내ㆍ외 타 대학과 교육과정을 융합하여 제공하는 융합전공을 둘 수 있다.

② 융합전공의 이수에 관한 사항은 제56조제2항 및 제3항에 따른다.[본조신설 2022.2.28.]

 

MD 디지털 활용 의사소통장애 전문가 양성 과정

과정 목표

본 디지털 융합 응용 과정에서는 의사소통장애 전문가 교육을 통해 디지털 문맹과 소외 등 사회적 병리 현상에 대한 인문학 중심 융합적 문제 해결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함

필요성

  • 공감과 소통에 기초한 인간의 ‘공존’ 가치 모색: 디지털 기술 발달로 인해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에서 발생하는 가장 큰 문제는 기계를 중심으로 ‘효율화’, ‘기능화’에 집중하는 구조로 발생하는 ‘인간다움의 상실’이라 할 수 있음.
  • 공감과 소통으로 대변되는 ‘공존’의 가치는 향후 인류가 반드시 지켜야 할 중심 가치라 할 수 있으며, 사회적, 기술적 약자에 관한 인식 및 대응은 ‘우리가 어떻게 함께 할 것인가’로 표명되는‘공존’의 가치에 그 뿌리를 내리고 있다고 할 수 있음.
  • 디지털 시대에 소외와 의사소통 장애를 겪는 사회적 취약계층의 행복추구와 사회적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언어 커뮤니케이션 장애의 ICT 기반 진단과 중재 고도화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이를 위한 융복합 인재의 육성 필요성 대두

운영계획: 다음 네 과목 중 세 과목(9학점) 이상 이수

MD1 curriculum

  • 기초 공통: 디지털 사회와 법 (고려대학교 개설 교과목)
    •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인터넷, 데이터, 온라인 플랫품 등의 활용이 전 사회 분야에서 일상화되면서 발생하는 제반의 법 문제를 학습
    • 디지털 사회 전통적 직역 간의 이해관계 충돌로 인한 분쟁을 이해하고 해결책 탐구
  • 전공핵심: 언어 커뮤니케이션 장애 분석을 위한 파이썬 프로그래밍 (류병래 교수, 언어학과)
    • Python을 이용한 언어 텍스트와 음성자료 처리 역량을 함양하여 언어치료에 실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 학습
    • Python 기초, Python을 사용한 음성 언어 처리, Python Speech Recognition 라이브러리 사용, PyDub을 이용한 오디오 파일 조작, 구어에서 전사된 텍스트 처리 실습
    • OpenCV(Open Computer Vision Library)를 활용한 수어(Sign Language) 동작 인식 및 한국어로의 자동번역 시스템 구현 설계 및 실습
  • 전공심화: 말 장애 진단과 치료를 위한 음성 프로그래밍(성철재 교수, 언어학과)
    • 말 장애 진단과 치료를 위한 음성 프로그래밍
    • 말장애 관련 음성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 있어 필요한 반자동 레이블링, 분절음 분석과 함께 운율 분석의 고급 과정 학습
    • 음성・음향분석 소프트웨어 Praat 에디터의 사용법 학습 및 말장애 음성 분석을 위한 Praat 코딩 능력 함양
  • 전공심화: 디지털 헬스 커뮤니케이션 (노수림 교수, 심리학과)
    •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과 소셜 미디어, 블로그, 비주얼 콘텐츠 등의 도구들을 활용하여 헬스 관련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과 전략을 탐구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기술 습득

이수 후 진로

본 의사소통장애 디지털 전문가 과정을 통해 인문학 중심 융합적 문제 해결 역량을 갖춘 인재는 언어재활전문가의 예비 과정으로 학문 후속세대 양성을 위한 대학원으로 진학하거나, 대학원 과정을 거쳐 언어치료실 운영하거나 음성관련 상담가 및 치료 전문가 등 언어치료 관련 분야로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할 수 있음. 또한, 인지심리적 이론과 실천 역량을 갖춘 웰빙 헬스케어 분야로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할 수 있음.

 

MD 디지털 의사소통 전문가 양성 과정

과정 목표

본 디지털 융합 실천 과정에서는 디지털 언어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교육을 통해 디지털 시대 의사소통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한 문제 인식과 인문학 중심 융합적 문제 해결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함

필요성

  • 의사소통의 근간은 언어와 말이고 디지털 사회에서의 언어 사용에 대한 고찰은 매우 중요함.
  • 또한 현실의 구체적 문제와 동떨어진 추상적 가치에 함몰되는 교육이 아니라, 사회문제 해결에 참여해 그 과정에서 고려되는 다양한 인문학적 가치를 활발하게 공유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함.
  • 이를 위해 디지털 사회를 이해하고 기술 개발과 활용을 통한 인간 중심 소통 전문 융합인재 양성하는 것이 필요

운영계획: 다음 세 과목(9학점) 이수

MD2 curriculum

  • 기초 공통: 디지털 시대의 언어와 언어학 (윤수연 교수, 언어학과)
    •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디지털 사회 언어 사용에 관련된 문제 접근
    • 인터넷 사용 격차에 따른 언어 변이와 소외, 온라인 상의 과도한 언어 폭력과 혐오 표현, 기계 번역의 문제 등 분석 및 고찰
  • 전공핵심: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분석과 언어변화 (최재훈 교수, 영어영문학과)
    • 디지털 기기 발전으로 인한 의사소통 양식의 변화가 영어 사용에 미치는 영향 분석
    • 단어, 구, 문장의 형태, 철자법의 변화 가능성 및 속도, 원인, 인간관계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선택 등 다양한 관점에서 변화 양상을 논의
    • 영어 코퍼스 분석 능력, 커뮤니케이션 수단과 인간관계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 증진
  • 전공핵심: 디지털 시대의 광고 언어와 커뮤니케이션 (류병래 교수, 언어학과)
    • 광고와 광고언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뉴미디어 디지털 시대의 광고 언어의 언어학적인 분석 능력, 그리고 광고 카피와 브랜드네이밍의 창의적 작성 능력 함양을 목표
    • 광고 언어와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제 광고 카피와 브랜드네임을 직접 코퍼스언어학적으로 수집하고 추출하여 다양한 시각에서 분석

이수 후 진로

본 디지털 의사소통 전문가 과정을 통해 인문학 중심 융합적 문제 해결 역량을 갖춘 인재는 카피라이터나 브랜드 네이밍 및 관련 광고 커뮤니케이션 분야 혹은 언론이나 방송 등 저널리즘 관련 분야로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할 수 있음.

 

MD 자연언어 이해 인공지능 전문가 양성 과정

과정 목표

본 디지털 융합 기술활용 과정에서는 자연언어 이해 인공지능 전문가 교육을 통해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기술 개발과 활용을 학습하여 인간 중심 소통 전문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함

필요성

  • 디지털 기술 활용을 매개한 ‘공공’ 가치 실현: 본 MD 과목들은 구체적 현실에 기반을 둔 ‘공공’ 가치의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함.
  • 디지털 환경이 보편화된 현 사회에서 공공 가치의 실현은 필연적으로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이해와 응용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요구되는 역량을 강화하고 실제 현실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협력 체제를 갖추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음.
  • 이를 위한 ICT 기반의 기술과 빅데이터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융복합 인재의 육성 필요성 대두

운영계획: 다음 네 과목 중 세 과목(9학점) 이상 이수

MD3 curriculum

  • 기초 공통: 디지털 기술 사회 상상력 (고려대학교 개설 교과목)
    • 기술사적 이해를 바탕으로 인공지능을 포함한 디지털 기술 전체와 인간사회의 만남을 간학제적으로 조망
    • 새로운 기술이 사회적으로 수용되고 승인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그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실천을 상상
  • 전공핵심: 인공지능과 자연언어처리 개론 (이공주 교수, 전파정보통신공학과)
    • 인문사회분야 전공의 문제를 인공지능 기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초 지식과 기술 학습
    • 딥러닝 기반 자연언어처리에 대한 이해와 활용 기법 학습
  • 전공핵심: 인공지능과 인간의 마음 (한석원 교수, 심리학과)
    • 인지과학에 대한 고찰과 인공지능에 대한 기초적 학습을 동시에 진행하여, 인지처리 및 언어 학습, 이해과정에 대해 구체적이고 정량적인 이해 증진
    • 인간의 사고와 기계의 사고의 유사점, 차이점, 상호보완점에 대한 통찰
  • 전공심화: 머신러닝과 음성 장애 진단 예측 (성철재 교수, 언어학과)
    • 미래의 원격 진료를 위한 준비적 작업으로 음성, 음향 데이터 정보만으로 음성장애를 진단하고 예측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론을 음성학과 고급 통계학을 기반으로 학습
    • 캡스톤 디자인

이수 후 진로

본 자연언어 이해 인공지능 전문가 과정을 통해 인문학 중심 융합적 문제 해결 역량을 갖춘 인재는 코딩 역량을 갖춘 빅데이터 기반 언어처리전문가로서 연구소, 대기업, 이커머스 기업, 언어정보처리 벤처기업, 정부기관 등으로의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할 수 있음.

 

MD 글로벌 디지털 문화활동과 양성 과정

과정 목표

본 디지털 글로벌 공생 융합 전문가 양성 과정에서는 디지털 기술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글로벌 협력 모델을 이해하고, 다양한 문화와 환경에서의 융합적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여 지속 가능한 공생 사회를 구현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함.

필요성

  • 디지털 기술과 인공지능의 급격한 발전은 글로벌 사회의 상호작용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지역과 문화 간의 소통이 더욱 활성화되고 있음.
  • 이러한 변화 속에서 지역 간 불균형과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글로벌 상생의 가치가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으며, 디지털 혁신을 활용하여 지역을 재생하고, 세계적 공생을 위한 지속 가능한 모델을 개발할 수 있는 융합적 인재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음.
  •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자연언어처리와 문화 기획 능력을 갖춘 인재는 미래의 글로벌 협력과 상호 이해 증진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li>

운영계획: 다음 네 과목 중 세 과목(9학점) 이상 이수

MD1 curriculum

  • 전공기초: AI로 하는 관광 면접 영어
    • 관광 산업에서의 영어 면접 기술을 인공지능 기반으로 학습
    • 국제 관광 분야에서의 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영어 구사 능력 훈련 및 면접 전략 수립
  • 전공핵심: 인공지능과 자연언어처리 개론
    • 인문사회분야 전공의 문제를 인공지능 기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초 지식과 기술 학습
    • 딥러닝기반 자연언어처리에 대한 이해와 활용 기법 학슴
  • 전공핵심: 글로벌 상생을 위한 AI 활용
    • 글로벌 문제 해결을 위해 인공지능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학습
    • 기후 변화, 빈곤, 사회적 불평등 등 글로벌 이슈에 대한 AI 기반 분석 및 해결책 도출
    • 음글로벌 문제 해결을 위해 인공지능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학습
  • 전공심화: 지역재생과 디지털 문화기획
    •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지역사회 재생 사례 분석 및 프로젝트 기획
    •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사용하여 지역 자원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디지털 문화 기획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 탐색

이수 후 진로

본 과정 이수자는 디지털 기술과 인공지능을 활용해 글로벌 협력 및 지역사회 재생에 기여할 수 있는 융합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 다양한 문화와 지역 간 소통을 중재하고, 글로벌 문제 해결을 위해 AI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인재는 기업체, 공공기관, 국제기구, 연구소, 관광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 특히, 디지털 문화기획 및 인공지능 기반 소통 전문가로서의 경로를 개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게 될 것이다.

 

MD 일본문화 전문인재 양성 과정

과정 목표

본 디지털 시대의 일본문화 전문가 양성 과정에서는 인공지능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일본 문화의 다양한 측면을 탐구하고, 이를 통해 글로벌화된 사회에서 일본 문화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함. 또한,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일본 문화 콘텐츠의 창작 및 전파 능력을 개발하여, 문화 교류의 새로운 장을 열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인재를 배출함.

필요성

  • 디지털 시대의 도래와 함께 일본문화는 전 세계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일본의 대중문화와 서브컬처는 글로벌 문화산업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음.
  • 애니메이션, 게임, 음악, 패션 등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가 국제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문화를 깊이 이해하고 디지털 기술을 통해 일본문화 콘텐츠를 기획·제작할 수 있는 전문가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일본문화의 디지털화가 가속화되는 현시점에서, 인공지능과 프로그래밍 등의 디지털 기술을 융합하여 일본 문화를 글로벌 시장에 소개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할 필요성이 있음.

운영계획: 다음 다섯 과목 중 네 과목(12학점) 이상 이수

MD1 curriculum

  • 전공핵심: 일본의 대중문화
    • 일본 대중문화의 주요 요소와 그 발전 과정에 대한 학습
    • 디지털 시대에서 일본 대중문화가 글로벌 시장에서 어떻게 소비되고 있는지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화 콘텐츠의 성공 요인을 탐구
  • 전공핵심: 일본사회와 서브컬처
    • 일본의 서브컬처(오타쿠 문화, 게임, 아이돌 문화 등)를 중심으로 한 일본 사회의 독특한 문화적 특징과 변화를 이해
    • 디지털 기술과 서브컬처의 상호작용을 연구하고, 이러한 문화가 어떻게 글로벌 시장에서 소비되는지 탐구
  • 전공핵심: 일본문화콘텐츠
    • 일본의 전통문화 및 현대문화를 반영한 다양한 콘텐츠를 탐구하고, 이를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어떻게 기획하고 전달할 수 있는지 학습
    • 일본의 전통 예술, 공연, 음식, 의복 등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 제작 및 기획 프로젝트 수행
    • 일본문화콘텐츠의 디지털화 과정과 글로벌 진출 전략에 대한 연구
  • 전공핵심: 인문사회과학을 위한 파이썬 프로그래밍
    • 파이썬을 이용한 데이터 처리 및 분석 기술을 익혀, 문과생들도 데이터 기반의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 함양
    • 인문학 콘텐츠와 관련된 데이터 세트를 활용하여 실제 사례를 통해 프로그래밍 능력 향상
  • 전공심화: 융합인문 콘텐츠의 기획 및 제작
    •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인문 콘텐츠 기획 및 제작의 기초를 학습하며, 일본 문화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를 디지털 플랫폼에 맞게 기획하는 방법을 탐구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인문 콘텐츠 기획 및 제작의 기초를 학습하며, 일본 문화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를 디지털 플랫폼에 맞게 기획하는 방법을 탐구
    •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일본 문화 콘텐츠의 데이터 분석 및 트렌드 예측, 콘텐츠 제작 실습을 진행

이수 후 진로

본 과정을 이수한 학생은 디지털 시대에 일본문화를 심도 있게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일본 대중문화 및 서브컬처를 분석하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이를 글로벌 시장에 맞게 발전시키는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미디어 기업, 문화 콘텐츠 제작사, 일본문화 연구소, 국제교류기관, IT 및 콘텐츠 기획 관련 기업 등에서 활발히 활동할 수 있다. 특히, 일본문화 콘텐츠의 디지털화를 선도할 수 있는 인재로서의 경로를 개척할 수 있을 것이다.

 

MD AI 윤리 인재양성 과정

과정 목표

본 인공지능과 AI 윤리 전문가 양성 과정에서는 디지털 시대의 인공지능 기술 발전에 따른 윤리적 이슈를 깊이 이해하고, AI 시스템의 책임 있는 설계 및 사용을 위한 윤리적 기준을 마련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함. 학생들은 다양한 사례 연구와 실습을 통해 인공지능의 사회적 영향력을 분석하고, 윤리적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여, 지속 가능한 디지털 환경 조성을 위한 전문 지식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함.

필요성

  • 디지털 기술과 인공지능의 급격한 발전은 일상생활과 사회 전반에 걸쳐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으며, 그와 함께 법적·윤리적 문제들이 새로운 도전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 인공지능 기술이 제공하는 기회와 혜택은 매우 크지만, 이에 따른 책임성과 공정성, 다양성 보장 등의 윤리적 문제는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영역이다.
  • 디지털 환경에서 발생하는 법적·윤리적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 인재를 양성할 필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운영계획: 다음 다섯 과목 중 세 과목(9학점) 이상 이수

MD1 curriculum

  • 전공기초: 디지털 환경과 윤리적 문제
    • 디지털 기술과 인공지능의 발전에 따라 발생하는 윤리적 문제와 그 해결 방안을 탐구
    • 디지털 환경에서의 책임성 있는 인공지능 개발과 적용을 위한 윤리적 프레임워크를 학습
  • 전공기초: 정보윤리와 다양성, 평등, 포용
    • 인공지능과 디지털 기술이 사회적 다양성, 평등, 포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 공지능이 사회의 모든 구성원에게 이익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윤리적 설계 방안을 논의하며, 다양한 사례 연구를 통해 실천적인 해결책을 제시
  • 전공기초: 디지털 사회와 법
    •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인터넷, 데이터, 온라인 플랫품 등의 활용이 전 사회 분야에서 일상화되면서 발생하는 제반의 법 문제를 학습
    • AI가 생성하는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 문제를 고찰하고, 디지털 시대에 맞는 법적 대응 방안을 연구
  • 전공핵심: 디지털 저작권법
    • 디지털 환경에서의 저작권 보호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루며, AI 및 자동화 기술이 콘텐츠 창작 및 소유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 다양한 실무 사례를 통해 저작권 분쟁 해결 방법을 학습
  • 전공핵심: 인공지능과 자연언어처리 개론
    • 인문사회분야 전공의 문제를 인공지능 기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초 지식과 기술 학습
    • 딥러닝기반 자연언어처리에 대한 이해와 활용 기법 학슴

이수 후 진로

본 과정을 이수한 학생은 인공지능과 디지털 기술이 야기하는 법적·윤리적 문제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특히, AI 윤리, 디지털 저작권 보호, 데이터 프라이버시, 정보 윤리 등의 분야에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으며, 기업의 AI 개발팀, 법률 회사, 공공기관, 비영리 단체 등에서 윤리적 기준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또한, AI 규제와 정책 수립, 법률 자문, 인공지능 관련 윤리 교육 및 컨설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줄 것이다.

 

MD 디지털 광고 인재양성 과정

과정 목표

본 디지털 시대의 광고 전문가 양성 과정에서는 인공지능과 디지털 마케팅 기술을 활용하여 현대 광고 환경의 변화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광고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함. 학생들은 디지털 플랫폼에서의 소비자 행동 분석, 데이터 기반 광고 캠페인 설계, 그리고 인공지능을 통한 맞춤형 광고 솔루션 개발을 학습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광고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함.

필요성

  • 전통적인 광고 방식이 아닌, 데이터 기반의 맞춤형 광고와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광고 전략이 필수가 되었다.
  • 이를 위해 빅데이터, 인공지능, 정보디자인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결합한 새로운 광고 기법들이 요구되고 있다.
  • 본 과정은 디지털 시대의 광고 기법을 심도 있게 탐구하고 실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운영계획: 다음 다섯 과목 중 세 과목(9학점) 이상 이수

MD1 curriculum

  • 전공핵심: 사회 빅데이터 분석
    • 빅데이터를 활용해 소비자의 행동 패턴과 선호도를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
    • 소셜 미디어 데이터와 같은 사회적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광고 대상 타겟을 정교하게 설정하는 방법을 탐구하고, 인공지능 기반 분석 도구를 활용한 데이터 해석 능력을 배양
  • 전공핵심: 디지털 기술과 정보디자인
    •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정보디자인 기법을 학습
    • 광고 제작에 있어 시각적 요소와 인터랙티브 요소를 결합하여 정보 전달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UX/UI 디자인의 기초 개념을 학습
  • 전공핵심: 화용론
    • 디지털 광고 환경에서 언어 사용과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분석
    • - 광고 메시지가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에서 화용적 요소를 이해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광고 언어 및 전략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 전공핵심: 디지털 시대의 광고 언어와 커뮤니케이션
    • 광고와 광고 언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뉴미디어 디지털 시대의 광고 언어의 언어학적인 분석 능력, 그리고 광고 카피와 브랜드 네이밍의 창의적 작성 능력을 함양을 목표
    • 광고 언어와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제 광고 카피와 브랜드 네임을 직접 코퍼스 언어학적으로 수집하고 추출하여 다양한 시각에서 분석
  • 전공핵심: 인문사회과학을 위한 파이썬 프로그래밍
    • 인문사회계열 학생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기초 프로그래밍을 학습하며, 인문학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자료 분석과 콘텐츠 제작을 위한 기초 프로그래밍 기술 제공
    • 파이썬을 이용한 데이터 처리 및 분석 기술을 익혀, 문과생들도 데이터 기반의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 함양

이수 후 진로

본 과정을 이수한 학생은 디지털 시대의 광고 기법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광고 전략 수립 능력을 갖추게 된다. 광고 기획 및 제작, 디지털 마케팅, 소셜 미디어 광고 전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다. 특히, 빅데이터 분석과 디지털 기술을 결합한 광고 캠페인 기획 능력을 갖춘 인재로서 광고 대행사, 마케팅 회사, IT 기업, 미디어 기업, 스타트업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광고 언어의 변화와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이해하고 실행하는 전문가로서 글로벌 광고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MD 역사문화 콘텐츠 인재양성 과정

과정 목표

본 디지털 시대의 역사문화 콘텐츠 전문가 양성 과정에서는 인공지능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역사와 문화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제작하고 전달하는 방법을 학습함. 학생들은 다양한 디지털 매체를 통해 역사적 사건과 문화적 맥락을 창의적으로 해석하고, 인공지능 기반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를 개발하여, 현대 사회에서 문화유산의 가치와 의미를 확산할 수 있는 전문 인재로 성장하도록 지원함.

필요성

  • 전통적인 역사 연구와 자료 분석은 이제 디지털 기술과 인공지능을 통해 더욱 효율적이고 정교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역사문화 콘텐츠 또한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전 세계에 빠르게 확산될 수 있다.
  •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방대한 양의 고전 자료와 고고학적 유물을 분석하고, 이를 대중이 이해하기 쉽게 콘텐츠화하는 능력이 중요한 시대적 요구로 대두되고 있다.
  • 본 과정은 디지털 기술과 역사문화 콘텐츠를 융합한 전문가를 양성하여, 역사적 가치와 문화적 유산을 디지털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전달하는 역량을 기르는 데 초점을 맞춘다.

운영계획: 다음 다섯 과목 중 세 과목(9학점) 이상 이수

MD1 curriculum

  • 전공기초: 고고학개론
    • 고고학적 자료의 수집과 해석 방법을 배우며, 특히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유물 분석 및 복원 기술을 탐구
    • 디지털 고고학의 최신 기술을 기반으로 역사적 유산을 새로운 형태로 복원하고 전시하는 방법을 연구
  • 전공기초: 디지털 문화유산
    • 아날로그 방식의 문화유산 자료의 기록과 활용이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한 이후의 다양한 디지털 문화유산에 대하여 학습
    • 광디지털 문화유산의 개념과 정의, 역사와 분야 등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정책과 제도, 교육과 활용 양상을 파악
  • 전공기초: 역사콘텐츠입문
    • 디지털 시대의 역사문화 콘텐츠의 중요성과 그 제작 과정을 소개하는 과목으로, 역사적 자료를 현대적 시각에서 재해석하고 콘텐츠화하는 방법론을 학습
    • - 역사적 자료를 활용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실습을 진행하며, 디지털 환경에서의 콘텐츠 기획 능력을 함양
  • 전공핵심: 인문사회과학을 위한 파이썬 프로그래밍
    • 인문·사회계열 학생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기초 프로그래밍을 학습하며, 인문학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자료 분석과 콘텐츠 제작을 위한 기초 프로그래밍 기술 제공
    • 인문학 콘텐츠와 관련된 데이터 세트를 활용하여 실제 사례를 통해 프로그래밍 능력 향상
  • 전공심화: 고대 동아시아의 고분
    • 고대 동아시아의 무덤과 관련된 유적, 유물, 문화를 탐구하고 이를 디지털 콘텐츠로 변환하는 과정을 학습
    • 고분 문화의 역사적 의미를 인공지능을 통해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전시와 교육 콘텐츠를 기획하는 과정을 실습

이수 후 진로

본 과정을 이수한 학생은 디지털 기술과 역사문화 콘텐츠의 융합적 전문 지식을 갖추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역사 연구기관, 박물관, 문화재청, 출판사, 디지털 콘텐츠 제작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다. 특히, 디지털 아카이빙, 고전 자료의 데이터화, 문화유산 복원 및 전시 기획, 디지털 스토리텔링 등에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으며,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역사와 문화를 전 세계로 확산하는 글로벌 콘텐츠 기획자로서의 가능성을 열어줄 것이다. 또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한 역사 연구와 분석, 그리고 디지털 문화 콘텐츠 산업에서 새로운 기회를 탐색할 수 있다.

 

MD 디지털 심리학 기초과정

과정 목표

본 디지털 시대의 심리학 전문가 양성 과정에서는 인공지능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심리학의 다양한 이론과 응용을 학습하고, 현대 사회에서 발생하는 심리적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함. 학생들은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기법을 익히고, 인공지능 기반의 심리 평가 도구 개발 및 활용 능력을 배양하여, 디지털 환경에서 개인과 집단의 심리적 복지를 증진시킬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심리학 전문가로 성장하도록 지원함.

필요성

  • 인간의 행동과 심리적 과정에 대한 이해가 점차 복잡해지며, 이를 해석하고 예측하는 데 디지털 기술과 AI는 중요한 도구로 자리 잡고 있다.
  • 심리학적 연구는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광범위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사용해 다양한 문화적, 사회적 요인을 고려한 통찰을 제공할 수 있다.
  • 디지털 시대의 심리학 전문가는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연구하면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보다 관련 데이터에 대한 구체적이고 예측 가능한 모델을 수립하고 이론적, 실용적으로 유용한 통찰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 본 과정은 디지털 시대의 심리학적 연구와 응용을 위한 융합적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운영계획: 다음 다섯 과목 중 네 과목(12학점) 이상 이수

MD1 curriculum

  • 전공핵심: 문화심리학
    • 다양한 문화적 배경에서 인간 심리가 어떻게 다르게 작용하는지를 탐구하며, 디지털 사회에서 문화적 차이가 개인의 심리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학습
    • 디지털 환경에서의 심리적 경험을 다문화적 시각에서 분석하고, AI를 통해 다양한 문화적 데이터를 처리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연구
  • 전공핵심: 학습심리학
    • 인간의 학습과정에 대한 이론과 모델을 학습하며, 디지털 기술이 학습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
    • 인공지능 모델의 훈련 및 학습 방법을 학습하여 인간의 학습과 기계의 학습의 장단점을 비교하여 인공지능 모델 개발 및 적응형 인지 시스템 모델 개발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함
  • 전공핵심: 인공지능과 인간의 마음
    • 인지과학에 대한 고찰과 인공지능에 대한 기초적 학습을 동시에 진행하여, 인지처리 및 언어학습, 이해과정에 대해 구체적이고 정량적인 이해 증진
    • - 인간의 사고와 기계의 사고의 유사점, 차이점, 상호보완점에 대한 통찰
  • 전공핵심: 인공지능과 자연언어처리 개론
    • 인문사회분야 전공의 문제를 인공지능 기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초 지식과 기술 학습
    • 딥러닝기반 자연언어처리에 대한 이해와 활용 기법 학슴
  • 전공심화: 인지신경심리학
    • 뇌와 신경 시스템이 인간의 인지 기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학습하며, 이를 디지털 기술과 연결지어 탐구
    • 인공지능 및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 기술을 통해 뇌파 데이터나 신경 활동을 분석하는 실습을 진행하며, 디지털 환경에서의 뇌와 마음의 상호작용에 대해 학습

이수 후 진로

본 과정을 이수한 학생은 디지털 기술과 심리학의 융합적 지식을 갖춘 전문가로 성장하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연구소,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 온라인 상담 플랫폼, 교육 및 학습 프로그램 개발 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 데이터를 기반으로 심리 연구를 수행하거나, AI를 활용해 인간의 심리 상태를 분석하고 예측하는 전문가로서, 공공기관, 연구소, 그리고 IT 기반의 심리학 서비스 개발 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디지털 시대의 심리학적 문제 해결과 인공지능 기술의 응용 분야에서도 새로운 기회를 탐색할 수 있을 것이다.

 

MD 디지털 헬스기반 Aging 정신건강 과정

과정 목표

본 디지털 시대의 가족사회 전문가 양성 과정에서는 인공지능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가족의 다양한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현대 사회에서 발생하는 가족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함. 학생들은 디지털 매체를 통한 가족 커뮤니케이션 분석, 데이터 기반의 가족 관계 평가 기법, 그리고 인공지능을 이용한 상담 및 지원 시스템 개발을 학습하여, 변화하는 가족사회에 적합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전문가로 성장하도록 지원함.

필요성

  • 디지털 시대의 가족사회는 급속한 기술 발전과 인구 구조 변화에 따라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 심인공지능(AI)과 디지털 헬스 기술은 이러한 변화를 관리하고, 노인과 가족 구성원의 복지를 향상시키는 데 필수적인 도구로 자리잡고 있다.
  • 디지털 헬스 커뮤니케이션 및 인공지능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전문가는 가족 사회의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가족 관계를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운영계획: 다음 다섯 과목 중 네 과목(12학점) 이상 이수

MD1 curriculum

  • 전공기초: 노화와 정신건강
    • 다노화가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된 이론을 학습하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정신 건강 관리 방법을 탐구
    • 노인 인구의 심리적 요구와 이를 지원하기 위한 디지털 플랫폼 및 프로그램을 분석
  • 전공핵심: 인공지능과 자연언어처리 개론
    • 인인문사회분야 전공의 문제를 인공지능 기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초 지식과 기술 학습
    • 딥러닝기반 자연언어처리에 대한 이해와 활용 기법 학습
  • 전공심화: 생물심리학
    • 생물학적 요인이 가족 구성원의 행동과 심리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
    • 디지털 생물정보학 및 AI 기술을 활용하여 생리적 데이터를 분석하고, 가족 내 건강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연구
  • 전공심화: 노화심리학
    • AI와 데이터 분석을 통해 노인 인구의 심리적 요구를 예측하고, 가족의 지원 방안을 제시
    • 디지털 환경에서 노인의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정책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프로젝트를 수행
  • 전공심화: 디지털 헬스 커뮤니케이션
    •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과 소셜 미디어, 블로그, 비주얼 콘텐츠 등의 도구들을 활용하여 헬스 관련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과 전략을 탐구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기술 습득

이수 후 진로

본 과정을 이수한 학생은 디지털 시대의 가족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 역량을 갖춘 인재로 성장하게 됩니다. 이들은 노인복지 센터, 정신건강 기관, 가족 상담 센터, 디지털 헬스 스타트업 등에서 일할 수 있으며, 가족의 건강과 복지를 지원하는 프로그램 개발 및 정책 수립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 및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가족 관계의 개선과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문가로서 활동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양한 가족 형태와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바탕으로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경로를 탐색하게 됩니다.

 

MD 디지털 문화와 인공지능에 대한 비판적 이해 과정

과정 목표

본 디지털 시대의 AI 리터러시 전문가 양성 과정에서는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과 활용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 환경에서의 정보 분석 및 비판적 사고 능력을 배양하여 전문 인력을 양성함. 학생들은 다양한 인공지능 도구와 플랫폼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개발하며, AI 기술의 사회적 영향과 윤리적 고려사항을 학습하여, 디지털 사회에서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전문가로 성장하도록 지원함.

필요성

  • 디지털 시대는 정보의 양과 속도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사람들은 더욱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요구받고 있다.
  • 인공지능(AI)의 발전은 데이터 분석과 문화 콘텐츠의 이해 방식에 혁신을 가져왔으며,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AI 리터러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 디지털 기술과 AI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이를 통한 문화 비판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중요하다.

운영계획: 다음 다섯 과목 중 세 과목(9학점) 이상 이수

MD1 curriculum

  • 전공기초: 문화 읽기와 비평
    • 다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의 문화적 메시지와 그 사회적 맥락을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능력을 함양
    • 실습을 통해 현재의 디지털 문화 현상을 분석하는 프로젝트를 수행
  • 전공기초: 디지털 시대의 문학과 인간관계
    • 디지털 기술이 문학과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고, 새로운 형식의 문학 작품을 창작하는 방법을 연구
    • AI를 활용한 텍스트 분석 및 감정 분석 기술을 통해 문학 작품의 사회적, 정서적 맥락을 파악합
  • 전공기초: 디지털 기술 사회 상상력
    • 기술사적 이헤를 바탕으로 인공지능을 포함한 디지틸 기술 전체와 인간사회의 만남을 간학제적으로 조망
    • 디새로운 기술이 사회적으로 수용되고 승인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그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실천올 장상
  • 전공핵심: 고전 데이터 처리와 비판적 AI 리터러시
    • 고전 자료나 역사 문헌을 디지털화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의 AI 활용법을 학습하며, 특히 인공지능의 한계와 윤리적 문제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함양
    • 텍스트 마이닝, 자연언어처리(NLP) 등 인공지능 기술을 사용하여 고전 자료를 분석하는 방법을 실습하고, AI의 역할과 역사 연구에서의 적합성에 대해 토론
  • 전공핵심: 인문사회과학을 위한 파이썬 프로그래밍
    • 인문사회계열 학생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기초 프로그래밍을 학습하며, 인문학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자료 분석과 콘텐츠 제작을 위한 기초 프로그래밍 기술 제공
    • 파이썬을 이용한 데이터 처리 및 분석 기술을 익혀, 문과생들도 데이터 기반의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 함양

이수 후 진로

본 과정을 이수한 학생은 디지털 시대의 AI 리터러시를 갖춘 전문가로 성장하여, 문화 비평가, 데이터 분석가, 콘텐츠 기획자, 디지털 인문학 연구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 기술과 AI를 활용하여 문화 콘텐츠를 분석하고 새로운 형식의 문학 작품을 창작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사회적 이슈와 문화 현상을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이를 대중과 공유하는 활동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육 및 연구기관에서 AI와 데이터 활용 능력을 기르는 교육자로서의 길을 열 수도 있습니다.

 

학점 인정 모듈형 비교과: 지역사회 연계 디지털 직무능력 개발과정

개요

  • 주관학과: 언어학과
  • 주관기관: HUSS사업 2개 사업단(디지털, 인구구조)
  • 참여기관: 대전광역시 유성구청
  • 교과목 목표: 디지털 직무 수행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고, 다양한 디지털 도구와 플랫폼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능력을 배양하며 관련 분야 진로 탐색활동을 수행함. 이 과정에서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실무 경험을 쌓는 것이 목표.

2025학년도 1학기 프로그램

운영방안

  • [필요성]: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인구구조 변화 등 다양한 사회변화 속에서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학생들이 관련 역량 강화와 동시에 실질적인 경험을 쌓고, 지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하고자 함.
  • [수업개요]: 본 과정은 디지털 직무와 관련된 이론 및 실습 교육을 포함함. 강의 내용은 디지털 콘텐츠 제작, 데이터 시각화, 커뮤니케이션 스킬 등으로 구성되며, 지역사회의 디지털 전환 프로젝트(유성구 디지털IN 서포터즈)와 연계하여 실습을 병행할 예정.
  • [수업운영 방식]: 이론과 실습활동을 병행해 운영 예정.
    • 이론교육: 디지털 컨텐츠 제작, 데이터 시각화, 커뮤니케이션 스킬 관련 강의
    • 실습교육: 지역사회의 디지털 전환 프로젝트 실습활동.

 

학점 인정 모듈형 비교과: 데이터 활용과 문제해결 실무과정

개요

  • 주관학과: 언어학과
  • 주관기관: HUSS사업단(디지털)
  • 참여기관: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 교과목 목표: 디지털 기술의 기본 개념과 데이터 활용 방법을 이해하여, 데이터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창의적 사고 및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것이 목표임.

2025학년도 1학기 프로그램

운영방안

  • [필요성]: 디지털 기술과 데이터 활용 능력은 현대 사회에서 필수적인 역량으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인문계열 학생들이 디지털 시대에 적응하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관련 교육을 통해 데이터 활용과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통해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필요함.
  • [수업개요]: 본 강의는 데이터 및 디지털 기술 활용에 대한 기초 교육을 제공하며,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생들이 실제 사례를 통해 배운 내용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강의는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과 공동 기획해 운영하며, 최신 교육 자료를 기반으로 학생들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창의적이고 실질적인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
  • [수업운영 방식]: 이론과 실습활동을 병행해 운영예정
    • 이론 교육: 디지털 기술과 데이터 활용에 대한 기본 개념 및 사례 강의
    • 실습 활동: 교육 내용을 바탕으로 데이터 분석 및 디지털 도구 활용 실습

 

학점 인정 모듈형 비교과: 디지털융합인재 양성과정

개요

  • 주관학과: 언어학과
  • 주관기관: HUSS사업단(디지털)
  • 교과목 목표: 다양한 디지털 도구와 플랫폼을 활용하여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디지털 기술과 인문사회 분야의 융합적 사고를 기르는 것이 목표. 사업단에서 시행하는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특강, 경진대회, 실흡활동 등) 에 참가하여 디지털 콘텐츠 제작 및 데이터 분석 능력을 향상시켜, 실무에 적용 가능한 역량을 강화한다.

2025학년도 1학기 프로그램

운영방안

  • [[필요성]: 디지털 기술과 데이터 활용 능력은 현대 사회에서 필수적인 역량으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인문계열 학생들이 디지털 시대에 적응하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관련 교육을 통해 데이터 활용과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통해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필요함.
  • [[수업개요]: 본 강의는 데이터 및 디지털 기술 활용에 대한 기초 교육을 제공하며,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생들이 실제 사례를 통해 배운 내용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강의는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과 공동 기획해 운영하며, 최신 교육 자료를 기반으로 학생들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창의적이고 실질적인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
  • [수업운영 방식]: 이론과 실습활동을 병행해 운영예정
    • 이론 교육: 디지털 기술과 데이터 활용에 대한 기본 개념 및 사례 강의
    • 실습 활동: 교육 내용을 바탕으로 데이터 분석 및 디지털 도구 활용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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