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연결·융합을 특징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세분화·전문화된 하나의 분과 학문으로는 복합적인 사회문제 해결에 한계가 분명하게 존재하여 해외에서도 다양한 학문 간 융합 교육을 통해 문제해결 역량과 융합적 사고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인문학적 사유를 바탕으로 사회과학적 방법론과 이공계 분야의 기술을 융합함으로써 실질적 해결 방안을 도출하는 방향의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실행할 필요가 있음을 알게 된 것입니다.

지난 2023년 7월 1일 정부재정지원사업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인재양성사업>에 우리 충남대학교가 참여대학으로 선정되습니다. 이 사업의 선정으로 참여 학과인 언어학과, 영어영문학과, 심리학과, 전파정보통신공학과가 융합 전공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전공(디지털 언어 커뮤니케이션)>을 신설하고 학생 여러분들의 미래를 열어 드리기 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두고 있습니다.

특별히 우리 충남대학교에서는 언어와 커뮤니케이션, 뇌 · 인지과학 그리고 빅데이터 인공지능을 아우르는 융합전공을 마련하였습니다. 이 사업과 특화된 융합전공은 인문사회 분야 융합인재에게 필요한 논리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 전공을 학생 여러분들은 복수전공(39학점 이수), 부전공(24학점 이수), 마이크로디그리로 더 잘 알려진 소단위 전공(9학점 이수) 세 개 중에서 자유롭게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입학하면서 선택한 주전공 외에 도래하고 있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뇌과학의 시대에 반드시 필요한 디지털 이해 역량과 활용 역량을 갖추어 미래를 준비하시기를 바랍니다. 우리 사업단에서 제공하고 있는 복수 전공, 부전공, 마이크로디그리 기회를 여러분들의 미래를 준비하는 데에 잘 활용하시기를 또한 바랍니다. 이 전공들은 여러분들에게 큰 기회로 다가올 것입니다. 과정은 힘들거나 확신이 없다라도 언젠가는 그 경험이나 지식이 결국 연결되어 가치 있게 쓰이기도 하고, 또 자신의 미래에 다른 사람과는 차별화가 확실하게 이루어지는 계기를 마련해 줄 것입니다.

아무쪼록 HUSS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인재양성사업으로 여러분들의 앞날이 더 환하게 열릴 것으로 확신하고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11월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인재양성사업단장
언어학과 교수 류병래 배상

 

사업 배경

미래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인문사회 기반의 융합적 접근 필요한 바, 특히 연결·융합을 특징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세분화·전문화된 하나의 분과 학문으로는 복합적인 사회문제 해결에 한계가 분명하게 존재하여 해외에서도 다양한 학문 간 융합 교육을 통해 문제해결 역량과 융합적 사고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적극 추진하고 있음.

취업 후 직장·부문 간 이동성 및 학생 전공-직업 불일치 증가에 따라 전공 외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융합 교육 확대가 요구되고, 전공과 직업의 일치도 조사에서 ‘관계없음’으로 응답한 대학교(4년제 이상) 졸업자의 비율이 최근 증가하는 추세임에 비추어 융합전공의 설치가 필요함 (참고(통계청, 사회조사 결과): 27.9% (2018) → 29.8% (2020) → 31.2% (2022))

최근 AI기술이 급격히 발달하면서 인간적 가치, 기술 활용 시의 윤리적 문제 등이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으로 문학, 역사, 철학 등 인문학에서 경험한 통찰은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 대응해 나가는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 줄 것으로 기대되며 이에 따라 디지털 기술과 인문학적 가치의 접점에 관한 입체적 탐색을 주요 목표로 하는 융합전공의 설치 필요성 대두.

공감과 소통에 기초한 인간의 ‘공존’ 가치 모색: 디지털 기술 발달로 인해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에서 발생하는 가장 큰 문제는 기계를 중심으로 ‘효율화’, ‘기능화’에 집중하는 구조로 발생하는 ‘인간다움의 상실’이라 할 수 있음. 공감과 소통으로 대변되는 ‘공존’의 가치는 향후 인류가 반드시 지켜야 할 중심 가치라 할 수 있으며, 사회적, 기술적 약자에 관한 인식 및 대응은 ‘우리가 어떻게 함께 할 것인가’로 표명되는‘공존’의 가치에 그 뿌리를 내리고 있다고 할 수 있음.

디지털 기술 활용을 매개한 ‘공공’ 가치 실현: 본 MD 과목들은 구체적 현실에 기반을 둔 ‘공공’의 가치를 실현하는 것으로서 의미를 지님. 디지털 환경이 보편화된 현 사회에서 공공 가치의 실현은 필연적으로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이해와 응용을 매개할 수밖에 없으며, 그에 관한 역량을 공동으로 강화해 실제 현실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협력 체제를 갖추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음.

사회문제 해결 참여를 통한 ‘공유’ 가치 확산: 현실의 구체적 문제와 동떨어진 추상적 가치에 함몰되는 교육이 아니라, 사회문제 해결에 참여해 그 과정에서 고려되는 다양한 인문학적 가치를 활발하게 공유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함.

인문사회 융합인재사업 기본계획에 따르면 최근 5년 공학계열 입학정원과 학과의 수가 증가하는 반면, 인문사회 계열 입학정원과 학과의 수는 급격하게(입학 정원 2.7%, 학과 수 7.2%) 줄고 있어 대책이 필요하고 이의 해결책 중의 하나로 인문사회 융합인재양성이 대두됨.

인문학적 사유에 기초한 다원적 지식을 갖춘 인재에 대한 수요 증대: 과거 안정적인 산업 기반에서는 특정 분야의 지식을 직접 활용하거나 그로부터 가시적 가치를 창출하는 역량을 갖춘 인재가 요구되었으나, AI의 발달의 가속화로 인해 미래 산업 및 사회 환경에 대한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불확실성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다학제적 지식을 갖춘 융합인재가 요구됨.

‘첨단신소재’, ‘ICT 융합’, ‘에너지신산업’ 등 향후 유망하다 평가받는 여러 신산업 분야 가운데서도 ‘ICT 융합’ 분야는 인문학적 사유를 매개로 다원적 지식을 연결할 수 있는 인재에 대한 수요가 점차 늘어나고 있음. 해당 분야에 적합한 인력이 공급될 수 있도록 인문학 분야에서도 그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교육 체계 및 환경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

공공의 가치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의 산업 환경과 유관 프로그램 미비: 기술 및 산업의 활용에 초점을 둔 융합 인재 양성에 관해서는 다방면의 고민이 진행되어 왔으나, 대학과 정부(지역) 간 협력을 통해 공공사회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은 여전히 미흡한 상황. 대학 및 중앙-지방 정부가 함께 공공분야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융합 교육과정 및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마련할 필요가 있음. 사회 문제의 구체적 해결에 기초한 공공의 가치 실현을 위해서는 ‘사회적 약자에 어떻게 공감하고 소통할 것인가’ 또는 ‘지역의 현안을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가’ 등의 인문학적 접근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며, 이에 기초한 산업 환경 분석과 정책 연구 및 기획의 프로세스가 실행되어야 함.

인문학적 사유를 바탕으로 사회과학적 방법론과 이공계 분야의 기술을 융합함으로써 실질적 해결 방안을 도출하는 방향의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실행할 필요가 있음.

정부의 ‘2022년 디지털 인재양성 종합방안’(2022년 8월 발표)에 따라 디지털 유관 산업의 성장으로 인력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대하고, 그에 따라 디지털 인재양성의 국가적 지원이 시급함.

인공지능(AI) 등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사고방식과 의사결정, 노동과 고용형태 등 미래세대 삶 전반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인재양성의 주체인 교육 현장 에서도 교육의 내용이자 도구로서 디지털 기술 이해 및 활용에 대한 요구가 증대됨.

 

비전 및 교육 목표

인간과 기술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바탕으로, 디지털 환경 및 데이터 처리 기술을 구체적으로 활용해서, 사회 각층에서 발생하는 당면한 문제에 관심을 갖고 그것을 해결하는 역량을 갖춘 실천형 융합인재 양성을 목표로 함.

디지털 기술의 발달이 만들어내는 사회문화적 변화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컴퓨터와 웹 환경을 기반으로 한 첨단 디지털 기술을 익힘으로써,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인간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사회를 면밀하게 분석하기 위한 디지털 기술 활용 역량을 실질적으로 갖춘 활용형 융합인재 양성을 목표로 함.

인간 가치에 관한 이해 및 인간의 고통에 공감하는 역량과 첨단 디지털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바탕으로, 현대에 벌어지고 있는 다양한 층위의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 현실인식과 사회참여적 역량을 갖춘 사회참여형 융합인재 양성을 목표로 함.

디지털 시대 의사소통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한 문제 인식을 갖추고, 인간 중심 의사소통의 가치와 규볌 문제를 인식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며, 디지털 문맹과 소외 등 사회적 병리 현상에 대한 인문학 중심 융합적 문제 해결 역량을 갖춘 융합인재 양성을 목표로 함.

Vision and Goals

 

인재상

본 융합전공의 인재상으로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설정하고 교육함으로써 기존의 인문사회 전공 졸업자들의 진로에 더하여 획기적인 진로의 다양성과 질을 기대할 수 있음.

  • 디지털 시대 인간과 기술에 대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인류 공존, 공공·공유 가치를 실현하는 융합인재
  • 인문사회적 소양과 디지털 기술 활용 능력을 연계하여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포착·분석·표현하는 융합인재
  • 디지털 기술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층위의 사회문제를 여러 각도에서 포착하고 해결하는 사회참여형 실천적 융합인재

디지털 시대 인간의 ‘공존’ 가치 실현을 ‘이해’하는 인재

  • 인재양성 방향: 인간 공존의 가치 규범에 관한 이해와 통찰을 도모하는 인재 양성을 큰 방향으로 설정. 철학, 사회학, 법학의 이론적 관점을 토대로 디지털 기술의 근본적 속성을 인식함. 문학적 감수성과 철학적 통찰을 매개로 디지털 기술이 야기하는 사회문제와 인간고통에 공감하는 역량을 강화함.
  • 미래사회에서의 역할과 기대효과: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야기되는 가치 혼란의 상황에서 인간 공존 가치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적 약자에 대한 공감을 실천하고, 디지털 기술의 도구화・기능화 경향이 보편화되어 가는 가운데 인간의 공존을 도모하기 위한 구체적으로 연대・실천 방안에 관한 고민과 성찰을 지속함으로써, 근본적 해결을 도모할 수 있음.

‘공공’ 가치의 현실화를 위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인재

  • 인재양성 방향: 공공 가치와 규범을 현실화하기 위해 디지털 기술을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인재 양성을 큰 방향으로 설정. 디지털 기술이 인간 사회에서 활용되어야 할 공공의 방향을 제시함. 인간의 가치를 능동적으로 표현하고 사회 문제를 적극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목적의 디지털 기술 활용 역량을 강화함.
  • 미래사회에서의 역할과 기대효과: AI 발달이 향후 가속화될 경우 AI 기술에 의한 기능적 대체 및 인간 가치 전도 현상이 발생할 수 있고, 그에 따른 사회적 혼란이 커질 수 있음. 개인적 차원의 역량이 중시되는 디지털 기술 사회에서 공공의 가치를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기술이 어떻게 작동하고 운용되는지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며, 실제 디지털 기술 활용 역량을 갖춤으로써 사회적 공공 가치를 현실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도모할 수 있음.

‘공유’ 가치 실행을 위해 사회 문제 참여를 ‘실천’하는 인재

  • 인재양성 방향: 공유 가치를 현실에서 실행하기 위해 사회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인재 양성을 큰 방향으로 설정. 디지털 기술을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역랑을 기초로 사회 문제 해결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경험을 확대. 데이터와 거버넌스 환경을 매개한 협력적 문제 해결 방안에 관한 고민을 적극적으로 실행함.
  • 미래사회에서의 역할과 기대효과: 디지털 기술 발달로 인해 기능주의적 관점이 더욱 확대됨에 따라 사회가 개별화・파편화되는 경향이 가속화되고 있음. 사회적, 기술적 약자 및 소수자의 인권에 대한 문제인식이 확대되고, 수도권 집중화로 인한 지역의 현안이 최근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음. 이러한 상황에서 사회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경험과 이해가 있다면, 향후 벌어질 복잡한 사회 문제를 인식・해결하기 위한 실천적 방안을 모색하고 제시할 수 있음.

 

졸업 후 진로

본 디지털 언어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과정을 통해 인문학 중심 융합적 문제 해결 역량을 갖춘 인재는 다음을 포함한 다양한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음.

  • 코딩 역량을 갖춘 빅데이터 기반 언어처리전문가로서 연구소, 대기업, 이커머스 기업, 언어정보처리 벤처기업, 정부기관 등
  • 언어재활전문가의 예비 과정으로 학문 후속세대 양성을 위한 대학원 진학
  • 대학원 과정을 거쳐 언어치료실 운영, 음성관련 삼담가 및 치료 전문가 등 언어치료 관련 분야
  • 인지심리적 이론과 실천 역량을 갖춘 웰빙 헬스케어 분야
  • 카피라이터, 브랜드 네이밍 및 관련 광고 커뮤니케이션 분야
  • 언론, 방송 등 저널리즘 관련 분야
 

컨소시엄 주관 및 참여대학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인재사업단은 5개의 대학교가 컨소시엄을 이루어 구성되어 있습니다. 고려대학교가 주관대학이고 충남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순천대학교 그리고 영남대학교가 참여대학입니다.

Consortium

주관대학교: 고려대학교

  • 소주제: 디지털 시대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제도, 법률적 해법 및 경영윤리 모색
  • 비전: 공존·공공·공유 가치를 지향하는 디지털 사회 창도
  • 목표:
    • 디지털 기술이 야기하는 사회 문제에 관한 제도 및 1. 법률적 해법을 제시하는 융합인재 양성
    • 디지털 시대 공공 가치에 기초한 기업 윤리를 실현하는 개척자적(pioneer) 융합인재 양성
  • 참여학과: 국어국문학과, 철학과, 한국사학과, 사회학과, 독어독문학과, 일어일문학과, 한문학과, 언어학과, 컴퓨터학과, 경영대학

참여대학교: 충남대학교

  • 소주제: 디지털 시대의 언어 커뮤니케이션
  • 비전: 인간 공존의 가치를 실현하는 디지털 언어 커뮤니케이션 인재 양성
  • 목표:
    • 디지털 기술 개발과 활용을 통한 인간 중심 소통 전문 융합인재 양성
    • 디지털 시대 언어 커뮤니케이션의 사회적 병리 현상에 대한 인문학적 문제해결
  • 참여학과: 언어학과, 영어영문학과, 심리학과, 전파정보통신공학과

참여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 소주제: 디지털 기술시대의 여성 전문가 양성- 디지털 리터러시와 젠더, 인권, 혐오에의 대응
  • 비전: 인간 공존의 가치를 실현하는 디지털 언어 커뮤니케이션 인재 양성
  • 목표:
    • 디지털 기술 개발과 교육과정의 젠더 관점 확립과 디지털 리터러시를 통한 혐오 현상에 대응
    • 인문학적 지식기반 디지털 융합 교육을 통해 디지털 기술을 이해하는 창의적 여성 인재 양성
  • 참여학과: 한국어문학부, 교육학부, 일본학과, 문헌정보학과, 사회심리학과

참여대학교: 순천대학교

  • 소주제: 디지털 기술시대의 지역문화 콘텐츠 활성화에 기여하는 융합인재 양성
  • 비전: 인간 공존의 가치를 실현하는 디지털 언어 커뮤니케이션 인재 양성
  • 목표:
    •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지역문화 콘텐츠 교육과정 구축
    • 디지털 기술의 활용을 통해 지역문화를 재해석하고 확산하는 모델 개발
  • 참여학과: 중어중문학과, 일본어 일본문화학과, 사학과, 문예창작학과, 영상디자인학과

참여대학교: 영남대학교

  • 소주제: 지역사회의 디지털 전환과 지역공동체 재생·활성화
  • 비전: 지역 재생·활성화에 기여하는 디지털 기술, 응용, 서비스 인재 양성
  • 목표:
    • 지역 발전과 청년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디지털 융합 크리에이터 양성
    • 지역의 역사 문화의 재생·활성·소통 역량 증진을 위한 인문학 교육 허브 구축
  • 참여학과: 국어국문학과, 역사학과, 문화인류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시각디자인학과, 컴퓨터공학과
 

조직도 및 행정지원실 연락처

Organiztion
  • 단장: 류병래 교수(언어학과)
  • 부단장: 이공주 교수(전파정보통신공학과)
  • 융합교과부장: N.N. 교수
  • 비교과부장: N.N. 교수
  • 산학협력부장: N.N. 교수
  • 행정지원실: 이용훈 연구교수
  • 행정지원실: 강민구 주무관
  • 행정지원실: 윤대열 주무관
 

사업단 운영규정

충남대학교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인재양성사업단 운영규정

제정 2024. 2. 26. 규정 제2131호

제1조(목적)이 규정은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인문사회 융합인재양성사업」의 수행을 위하여 설치하는 ‘충남대학교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인재양성사업단’(이하 “사업단”이라 한다)의 구성 및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단장 등) ① 사업단에는 사업단장(이하 “단장”이라 한다)을 둔다. 단장은 사업단에 참여하는 대학(원)소속의 전임교원 중에서 총장이 임명하며,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단, 총장은 사업 종료 이후 사업단 정리 및 결산을 위해 단장 임기를 연장할 수 있다.

② 단장을 보좌하기 위하여 참여학과(부)의 전임교원 중에서 부단장을 둘 수 있으며, 단장의 추천으로 총장이 임명하고,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③ 단장은 사업단을 대표하여 제반 업무를 총괄한다.

제3조(조직) ① 사업단은 원활한 사업수행을 위하여 융합교과부, 비교과부, 산학협력부, 행정지원실을 둔다.

② 사업의 목표 달성 및 원활한 운영 등을 위하여 각 부에는 부장을 둘 수 있으며, 부장은 참여학과(부)의 전임교원 중에서 단장이 임명한다.

③ 행정지원실은 연구교수와 연구원 및 행정직원으로 구성되며, 사업단의 행정업무를 수행한다.

④ 사업비로 운영하는 연구교수 및 사업 전담 직원의 보수 및 복무에 관한 사항은 별도의 지침으로 따로 정한다.

제4조(기능) 사업단은 다음 각호의 사항을 수행한다.

  1.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인재양성 컨소시엄 간 인력양성체계 구축
  2.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인재양성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3.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인재양성 교육인프라 구축 및 관리
  4. 사업단 세부 사업계획 수립 및 사업 추진
  5. 사업단 성과 홍보 및 사업비 사용 보고
  6. 사업단 사업의 평가 및 조정
  7. 기타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인재양성사업 추진에 관한 업무 등

제5조(사업관리위원회) ① 사업단은 사업 추진을 위하여 사업관리위원회(이하, “관리위원회”라 한다)를 두고, 사업의 예산 계획, 집행, 변경 및 결산에 관한 사항을 심의한다.

② 관리위원회는 위원장, 부위원장을 포함하여 15인 이내로 구성한다. 관리위원회는 단장과 부단장 그리고 산학협력단의 단장을 당연직으로 하고, 참여학과(부)의 전임교원 중에서 단장이 임명하는 위원으로 구성한다. 위원장은 단장이 맡는다.

③ 관리위원회 회의는 연 1회 개최를 원칙으로 하며, 위원장의 요청에 따라 수시로 개최할 수 있다.

➃ 위원장을 제외한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사업관리위원회의 사무를 원활히 추진하기 위하여 간사를 둘 수 있다.

➄ 관리위원회 회의는 재적 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6조(사업운영위원회) ① 사업단은 사업 추진을 위하여 사업운영위원회(이하, “운영위원회”라 한다)를 두고, 다음 각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사업 추진 관련 정책 수립 및 지원에 관한 실무 사항
  2. 사업단 관련 교육과정 운영 지원에 관한 실무 사항
  3. 사업단 관련 규정의 제·개정에 관한 실무 사항
  4. 사업단 기획, 운영 및 성과관리에 관한 실무 사항
  5. 사업단 교육인프라 구축 및 운영에 대한 사항
  6. 기타 사업단 운영·지원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

② 운영위원회는 위원장, 부위원장을 포함하여 15인 이내로 구성한다. 단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위원은 부단장, 참여학과(부)의 장으로 구성된 당연직 위원과 임명직 위원으로 구성한다. 임명직 위원은 참여학과(부)의 교원과 사업단 연구교수 중에서 위원장이 임명한다.

③ 운영위원회 회의는 위원장의 요청에 따라 수시로 개최할 수 있다.

④ 운영위원회 회의는 재적 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⑤ 위원장을 제외한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운영위원회의 사무를 원활히 추진하기 위하여 간사를 둘 수 있다.

제7조(교육과정심의위원회) ① 사업단은 교육과정 개편 및 운영에 대한 심의를 위해 교육과정심의위원회를 두고, 다음 각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융합전공 교과목 등과 관련한 교육과정 수립, 개편 및 운영에 대한 사항
  2. 지자체 및 관련 외부 기관 수요조사 기반 교과목 및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대한 사항
  3. 기타 사업단의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사항

② 교육과정심의위원회는 위원장, 부위원장을 포함하여 15인 이내로 구성한다. 단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위원은 부단장, 융합교과부장, 비교과부장, 산학협력부장, 참여학과(부)의 장을 당연직으로 한다. 또한, 교육혁신본부의 교육혁신지원실 팀장과 교무처의 학사지원과 과장을 위원에 포함시킨다. 위원은 위원장이 임명 또는 위촉한다.

③ 교육과정심의위원회 회의는 연 1회 개최를 원칙으로 하며, 위원장의 요청에 따라 수시로 개최할 수 있다.

④ 교육과정심의위원회 회의는 재적 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⑤ 위원장을 제외한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교육과정심의위원회의 사무를 원활히 추진하기 위하여 간사를 둘 수 있다.

제8조(자체평가위원회) ① 사업단은 사업 목표의 효과적인 달성을 위하여 자체평가위원회를 두고 다음 각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사업단의 사업계획 평가
  2. 사업단의 정량 및 정성 성과의 평가 및 환류
  3. 기타 사업 운영의 사회 확산 관련 자문

② 자체평가위원회는 단장과 부단장을 포함하여 교내‧외 인사 15인 이내로 구성한다. 위원장은 단장으로 하고, 위원은 위원장이 임명 또는 위촉한다.

③ 자체평가위원회 회의는 연 1회 개최를 원칙으로 하며, 위원장의 요청에 따라 수시로 개최할 수 있다.

➃ 위원장을 제외한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자체평가위원회의 사무를 원활히 추진하기 위하여 간사를 둘 수 있다.

제9조(재정 및 회계연도 등) ① 사업단의 재정은 국고지원금, 지방자치단체 지원금, 기타 수입금 등의 재원으로 충당한다.

② 회계연도는 교육부의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인재양성사업」협약에 따른 사업연도와 같다. 다만, 재원의 성격에 따라 사업비 지원기관과의 협약에 따라 사업연도를 달리할 수 있다.

③ 사업단의 사업비 집행 및 관리에 관한 세부 사항은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인재양성사업 사업비 집행 및 관리지침」을 적용하되, 지침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은 충남대학교 산학협력단 회계 관련 규정을 따른다.

제10조(운영세칙)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세부사항은 사업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단장이 별도로 정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제2조(경과조치) 이 규정 시행 이전에 임명된 단장은 이 규정에 따라 임명된 것으로 본다. 이 규정 시행 이전에 수행한 사업단의 업무는 이 규정에 의하여 시행된 것으로 본다.

 

위원회 소개

  • 사업관리위원회
    • 류병래 교수(위원장, 사업단장, 인문대학 언어학과)
    • 이공주 교수(위원, 사업단 부단장, 공과대학 전파정보통신공학과)
    • 김용주 교수(위원, 산학협력단장/연구처장)
    • 민윤기 교수(위원, 사회대학 심리학과)
    • 민경택 교수(위원,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 성철재 교수(위원, 인문대학 언어학과)
    • 강아름 교수(위원, 인문대학 언어학과)

  • 교육과정심의위원회
    • 류병래 교수(위원장, 사업단장, 인문대학 언어학과)
    • 이공주 교수(위원, 사업단 부단장, 공과대학 전파정보통신공학과)
    • 노수림 교수(위원, 사회대학 심리학과)
    • 윤수연 교수(위원, 인문대학 언어학과)
    • 강아름 교수(위원, 인문대학 언어학과)
    • 신상은 교수(위원, 인문대학 언어학과, 학과장)
    • 김명주 교수(위원,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학과장)
    • 한석원 교수(위원, 사회대학 심리학과, 학과장)
    • 신복철 과장(위원, 교무처 학사지원과, 과장)
    • 김동현 팀장(위원, 교육혁신본부 교육혁신지원실 기획팀, 팀장)
    • 이용훈 교수(위원, 사업단 연구교수)

  • 자체평가위원회
    • 류병래 교수(위원장, 사업단장, 인문대학 언어학과)
    • 이공주 교수(위원, 사업단 부단장, 공과대학 전파정보통신공학과)
    • 정재호 교수(위원(외부), 목원대학교 부동산학과 교수, (전)기획처장)
    • 최승권 박사(위원(외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지능정보연구부 책임연구원)
    • 문병직 실장(위원(외부), 충남대학교 지역협력실장)
    • 이용훈 교수(위원, 사업단 연구교수)

  • 사업운영위원회
    • 류병래 교수(위원장, 사업단장, 인문대학 언어학과)
    • 이공주 교수(위원, 사업단 부단장, 공과대학 전파정보통신공학과)
    • 신상은 교수(위원, 인문대학 언어학과, 학과장)
    • 김명주 교수(위원,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학과장)
    • 한석원 교수(위원, 사회대학 심리학과, 학과장)
    • 금종애 교수(위원, 인문대학 일어일문학과, 학과장)
    • 황재훈 교수(위원, 인문대학 고고학과, 학과장)
    • 윤수연 교수(위원, 인문대학 언어학과)
    • 강아름 교수(위원, 인문대학 언어학과)
    • 최재훈 교수(위원,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 노수림 교수(위원, 사회대학 심리학과)
    • 김학순 교수(위원, 인문대학 일어일문학과)
    • 박양진 교수(위원, 인문대학 고고학과)
    • 이용훈 교수(위원, 사업단 연구교수)